본문 바로가기

PC 게임/게임 정보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의 혁신 EUD 이제는 역사속으로...?


안녕하세요. 병아리필자입니다.

번째 포스팅인데 스타크래프트만 2번째네요. 오늘의 이야기는, 침체기에 빠져있던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을 만능 맵 에디터로 되살려 수많은 혼종들을 만들어 냈던 EUD에 대한 글입니다.

(영상 출처 : 낫홀 유투브)


 1998년 발매된 스타크래프트 1은 역사에 한 획은 그은 게임성과 함께 그 당시로써는 혁신적이었던 맵 에디터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당시 수많은 유즈맵들이 유년기를 넘어 학창시절 더 넘어서 지금 현재까지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학생 시절 손이 느렸던 필자는 밀리를 하지 않고 항상 유즈맵만 하던 기억이 나네요.


 당시에 했던 것 중에 기억나는 유즈맵만 해도 폭탄피하기, 저글링 블러드, 벌쳐컨트롤 등 많은 유즈맵이 있었네요. 당시에 상당히 인기를 끌었던 스타리그와 함께 유즈맵들 또한 떨어지지않는 인기를 구가했었죠.

 하지만 오르막길이 있다면 내리막길 또한 있는 법. 영원할 것 같았던 스타 1의 인기는 조금씩 내리막을 걷다가 스타 역사상 아니 E스포츠 역사상 최악 최흉의 사건인 승부조작사태로 인해 빠른 속도로 사라지고, 때 마침 나타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스타 1의 입지 축소에 못을 박아버리고 말았습니다.

 화려한 왕좌에서 내려온 스타크래프트, 유즈맵 유저들 또한 이탈이 가속화 되고 있었는데요. 그런 시기에 나타난 것이 바로 EUD입니다. EUD하면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스타 유저라면 누구라도 알만한 W런쳐인데 그 것은 나중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EUD는 스타크래프트 맵 에디터의 결함을 이용해서 프로세의 내부 메모리를 조작할 수 있는 기술로써, 기존의 에디터에서 불가능한 조작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며 심지어는 유닛의 그래픽 리소스까지도 변조하고 동영상도 재생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마법같은 기술이었습니다.

 이는 스타1 유즈맵 제작자들에게도 희소식이었죠. 스타 1이 아무리 좋은 에디터를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스타 1의 그래픽은 이미 10년 이상이 지나간 구시대의 그래픽이었고, 이는 신규 유저들에게 게임에 대한 동기를 가지게 할 수 없었거든요. 하지만 이 기술의 등장으로 동영상을 재생하거나, 캐릭터 이미지를 씌워서 스타 1이 아닌 것만 같은 게임들을 만들어 내는 등 EUD는 스타 1의 에디터를 말 그대로 만능으로 만들어주는 황금알 낳는 거위였죠. 최근에는 수많은 혼종들이 생겨나 오랜만에 스타에 복귀한 사람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기도 했죠.



  하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도 있는 법. EUD 기술의 발견 자체는 2005년도였는데 블리자드는 이 기술을 공식적으로 금지합니다. 사유는 바로 위에도 적혀 있는 내부 메모리 조작인데요. 해커들이 메모리 조작으로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을 배재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미래에 정말로 메모리핵으로 큰 피해를 본 게임이 다름아닌 자사의 첫 FPS 게임 오버워치입니다. 피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절레) 실제로 EUD 기술로 만들어진 맵 중에는 플레이어의 컴퓨터를 종료시켜버리는 맵도 등장했습니다. 나쁜 마음을 먹는다면, 정말로 유저들의 컴퓨터를 다 날려버릴 수 있다는 뜻이지요.

 공식적으로는 1.13B 버전에서 금지된 EUD지만 국내에서는 W런쳐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구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3월 26일 스타크래프트 1.18 패치와 더불어 리마스터 발표가 나자 EUD는 다시 한 번 금지의 철퇴를 맞아야만 했습니다. 위에도 말했듯이 블리자드 측에서는 자신들의 제어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농후한 EUD를 공인하기가 어려웠던 것이죠. 사실상 EUD는 1.18 패치가 적용되기 전까지만 운용 가능한 시한부 인생이 되버렸습니다. 물론 1.18 패치 후에 W런쳐 등에서 다시 사용가능하게 만들어 줄 수 있을 지는 지켜봐야 알 수 있겠지만요.

 스타 1이 다시 각광을 받게 된 데에는 이영호, 이제동, 김택용 등의 많은 프로게이머들의 노력과 이를 지켜봐주는 많은 팬들 그리고 마개조된(...)유즈맵들이 큰 힘을 줬다고 생각합니다. 스타 1은 이제 새로운 날개를 펴고 리마스터와 1.18로 돌아올테지만 EUD는 그렇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기존 1.16.1 을 사용 중이시라면 1.18 패치 전에 EUD 유즈맵 한 판 정도 어떠실까요?

늘 부족한 필자 병아리필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