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어쌔신크리드 신디케이트

어쌔신 크리드 : 신디케이트 - 게임소개



1. 어쌔신 크리드

어쌔신 크리드는 현재까지 많은 시리즈를 발매된 UBI소프트의 대표적인 프렌차이즈 입니다. 말 그대로 UBI의 돈줄입니다. 매년 발매되서 화재가 되기도 했지만 그만큼 최적화가 덜 된 채로 발매되거나 컨텐츠가 빈약한 채로 발매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가장 최악은 실행불가, 게임을 제대로 즐기 못할 만큼의 프레임을 보여줬던 유니티에서 정점을 찍게됩니다.


래서 그런건지 2016년 발매될 예정이었던 어쌔신 크리드가 2017년으로 연기 되었습니다. UBI 내부에서 심경의 변화가 컸던 모양이에요 또 다른 이야기로는 어쌔신 크리드 제작팀에게 휴식을 주기 위해서라는 소문도 있었죠. 어찌되었든 제발 다음작품은 최적화 잘되어서 나와줬으면 좋겠네요. 노가다성 수집 컨텐츠가 아닌 스토리나 기발한 컨텐츠도 추가해줬으면 좋겠구요.


쌔신 크리드 시리즈는 2007 ~2015년 까지 매년 새로운 타이틀을 발매했습니다. (외전, DLC포함) 어쌔신 크리드의 간략한 스토리나 연대기를 알고 싶다면 이곳을 클릭해 주세요. (나하도르 님의 블로그 : 스포조심)


어쌔신 크리드의 스토리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템플러와 암살단의 싸움을 그린 대서사시?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더 많은 내용이 있겠지만 그 많은 시리즈를 몇 마디로 요약한다는건 어림없는 일이구요 가장 큰 맥락은 템플로와 암살단 전쟁정도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2.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 순서



연대기를 보시면 알겠지만 어마어마하게 발매된 걸 볼 수 있죠? 모바일이나 PC외의 플랫폼은 빠진것들도 있습니다. 크로니클 시리즈도 그렇고 그것까지 합한다면 어마어마한 타이틀이 되겠죠 UBI에서는 어쌔신 크리드라는 껌의 단물쓴물 다 빼먹고 있는중입니다. 그만큼 퀄리티는 산으로 가고 있는 중이었죠. 시리즈의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나무위키 링크)



3. 주인공 캐릭터



이번 주인공은 쌍둥이입니다. 이비, 제이콥 프라이가 주인공인데 두사람의 미션 역활이나뉘어져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GTA역활 분담과 같은 거라고 말 할 수 있겠네요. 두 캐릭터가 완전다른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건 아니구요. 스토리상 나뉘는 것일 뿐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지도상 보면 똑같아 보이는 메인미션 표시가 있는데 잘보면 이비, 제이콥으로 미션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스킬에도 표시된것 처럼 블루, 레드로 나누던지 ... 이번 게임도 사용자 정보를 보면 만들다 만것 같은게 한두개가 아니네요. 게임에서 사용되는 스킬은 거의 같지만 전용으로 사용가능한 스킬과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비 프라이는 누나, 제이콥 프라이는 남동생입니다. 이비는 날렵하고 빠른 스피드로 공격하며, 제이콥은 묵직하고 강한 공격을 보여주는것 처럼 보입니다. 성격이 정반대인데 이비는 어릴때 아버지의 가르침을 잘 받아서 그렇고, 제이콥은 가르침을 받는걸 싫어해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제이콥은 스토리 내내 깽판치는 형태의 미션들이 많이 등장하고, 이비는 그걸 수습하거나 좋은 방향으로 이끌려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말그대로 누나가 동생 뒤치닥 거리 하는 이야기


스포가 될 수 있어서 자세한 내용은 그렇지만 이비는 러브라인이 있습니다. 그건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직접 알아 가시면 될 것 같구요. 상남자? 스타일을 하고 싶다면제이콥으로 암살자 스타일로 하고싶다면 이비 (모든 미션은 사용 가능한 캐릭터 고정)



■ 액션



어쌔신 크리드의 액션은 암살과 무쌍입니다. 시리즈 마다 무쌍이 되는경우가 있고 아닌경우가 있는데 신디케이트는 그 중간쯤 되는 것 같아요 전작의 유니티가 답답한 스타일의 액션이라면 신디케이트는 간소화 되고 발전된 형태의 액션을 취하고 있습니다.

위키에 가서 보시면 눈 아플만큼 자세하게 설명되어있지만 실제 게임을 하는 사람의 입장을 보자면 기존 작품의 쓸데없이 세분화된 공격방법이 정리되고 적당한 수준의 공격패턴으로 바뀌었다 정도로 말 할 수 있겠네요. 그러나 콤보가 쌓여 발동하는 처형이나 끔살 모션은 어거지같다 라는 느낌입니다. 빠른 스타일로 게임을 진행하고 싶지만 이넘의 빈사 > 처형은 무조건 발동

플레이 스타일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암살과 근접전투, 암살은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구요 숨어서 요리조리 암살하고 다니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변의 오브젝트를 잘 이용하면 손대지 않고 코푸는 것도 가능합니다. 근접 전투는 많이 바뀌었는데. 전작에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일종의 가위, 바위, 보(배트맨과 비슷한 맥락)라고 생각하면 쉬워요. 공격(평타, 빈사 상태 마무리, 끔살처형, 말살처형), 회피 가 있습니다. (스킬을 찍을 수록 강력하고, 다양한 공격패턴이 가능)


 

■ 파쿠르 + 갈고리(로프)



어쌔신크리드의 암살이야 대표적인 스타일이니 굳이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너무나 디테일한 건물모델링 때문에 파쿠르를 원하는데로 하기 힘들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도 관광하는 요소로는 이만한 게임이 없는것 같아요. 로프가 추가되었는데 로프로 건물과 건물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높은 곳을 오를때도 한번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시야에 갈고리 표시로 엉뚱한 곳으로 갈 때가 많네요. (저스트코즈의 갈고리 생각하면 쉽겠지만 그것보다 조작이 어렵습니다.)



■ 정복 + 열차
정복 시스템은 신디케이트의 가장 큰 요소입니다. 뒷골목 깡패짓으로 루크스 구역을 만드는 건데요 처음 몇번은 재미있지만 하면 할수록 반복 노가다 요소입니다. 그래도 새로운 시스템을 넣었다는 것만으로  칭찬할만해요. 어린이구출, 갱단, 포상금 사냥, 템플 기사단 사냥 미션들이 있습니다. 메인 미션 외의 부가적인 컨텐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열차 시스템은 넓은 런던을 일정한 지역으로 돌아가지 않아도 된다는 건데요 순회하는 열차를 탑승함으로써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조직 업그레이드, 시퀸스 선택, 상납금, 기타 미션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전 어크 시스템과 비교되는 기발한 아이템중 하나)



■ 아이템 + 제작
액션게임이지만 롤플레잉 게임처럼  레벨에 맞게 사용가능한 무기와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건들렛, 소드, 너클, 쿠크리, 권총, 환각다트, 투척단검, 연막탄, 전류폭탄등 다양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착용하는 아이템들은 레벨 제한이나 언락 과제가 있으니 아이템 메뉴에서 확인해보세요. (게임을 진행하면서 하나씩 얻게되거나 언락할 수 있습니다.) 주무기의 선택에 따라 근접전투 스타일이 달라지니 주무기 선택시 참고하세요.



각 아이템은 진행하면서 얻을 수 있는게 있다면 제작해서 얻게되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재료를 수집해야 하는데 런던 여기저기에 뿌려진 상자를 오픈해 얻게됩니다. (수집요소 노가다)



■ 레벨 + 스킬 트리
이비, 제이콥이 최종 스킬트리에서 사용, 선택 가능한 스킬이 다릅니다. 레벨에 따라 선택가능한 스킬들이 있거나, 과제를 해결하면 언락되는 스킬도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하나씩 해결하다보면 선택가능할때도 있으니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스킬을 쌓다보면 초반보다 중, 후반이 좀더 수월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킬 종류 전투 /  잠행 / 에코 시스템 세 가지)



스킬 시스템은 갱단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일정한 금액이나 수집요소들이 갱단을 통해서 제공받을 수 있기 떄문에 일정부분의 노가다 요소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이어질 내용은 인터페이스와 앞서 설명한 신디케이트의 특징들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이 끝나고 나면 영상을 통한 미션 공략도 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혹시 빈약하거나 틀린 내용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최대한 피트백을 받겠습니다.



게임플레이 영상 (한글자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