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타네코 입니다. 오늘은 요즘 아니지 이전부터 핫하고 지금까지도 핫한 게임 배틀 그라운드에 대해서 가이드 라인을 한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게임에 대해서 알아야겠지요. 이게임은 블루홀이라는 한국 게임회사에서 만든 서바이벌 게임입니다. 국산은 국산이죠. 그러나 기술력은 100% 국산이 아니라는 겁니다. 그런데 솔까말로 아르마 기반으로해서 그린이 만든걸 블루홀이 영입해 손만댄거 아닌가요. (나무위키 링크)
배틀 그라운드의 특징이라면 100명의 플레이어가 하나의 거대한 맵에서 전투를 벌이는 아주 심플하지만 심오한 게임입니다. 심오하다는 것의 의미는 솔로 플레이를 할 경우, 스릴러 혹은 공포물을 하고 있는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소리에 민감해지고 어디서 나타날지 모르는 플레이어에 대한 공포심이 생깁니다. 그게 이게임의 핵심이며 특징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모두 공평하게 시작합니다. 아무런 무기, 방어구가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비행기에서 뛰어내리면서 안착한 곳에서 무기를 찾고 방어구를 찾아 입고 장착해 점점 업그레이드 해 나가게됩니다.
그러면서 좀더 나은 무기나 방어구를 얻을 때까지 계속 장착, 탈착을 반복합니다. 그동안은 적을 만나지 않는게 좋겠죠? 그렇다고 너무 짱박혀도 안됩니다. 이유는 사람이 줄어 들수록 전장의 규모가 작아집니다. 일종의 방어벽이 활성화되는데 게임에서는 이걸 자기장이라고 합니다. 자기장 안쪽에서는 데미지를 받지 않지만 자기장 밖에서는 데미지로 인해 점점 체력이 줄어들고 0이 될때까지 그곳을 빠져오지 못하면 죽게됩니다. 시스템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임의로 형성된 필드를 누비며 생존하는것이 목적이죠.
그래서 한곳에 짱박히는 그런짓은 잘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운좋게 전장지역이 형성된곳에 처음부터 안착했다면 많은 무기들을 장착하고 업그레이드해서 짱박히는것도 가능해집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좋은건 아닙니다. 샷발보다는 임기응변? 그런게 필요한데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고 점프, 앉기, 업드리기, 좌우 와리가리 등 임기응변으로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좋은 순위를 얻을수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 가이드 파트 1에서는 UI와 게임 컨트롤 기능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끝나면 게임에서의 팁이나 무기등에 대해서 약간더 알아보는 파트 2를 만들어 보도록 할께요. 이건 따로 공략이 필요한 게임이 아닌 죽으면서 얻게 되는 숙련에 의한 온라인 게임이니 따로 공략같은건 올리지 않겠습니다. 다만 [배틀 그라운드 생존기]라고 해서 영상을 올리도록 할께요.
■ 게임 메뉴 |
우선 메뉴화면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이곳이 로비입니다. FPS 같은 온라인 게임 개념과 비슷합니다. 로비에서 바로 퀵 매치를 통해 빠른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도 볼수 있고, 서버를 고를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크게 기능이 없고 단순합니다. 매치쪽만 이해하면 바로 게임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로비 메뉴가, 좌측 상단에는 매칭 메뉴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것만알면 로비는 끝입니다. 다른거 없습니다. 빠른시작과 동시에 전장에 참가해 100명의 플레이어와 전투를 벌이게됩니다.
# 캐릭터 생성
처음 시작해서 게임속 아이디를 만들고 나면 캐릭터 생성화면이 등장합니다. 남성, 여성을 고르고 얼굴과 머리카락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기 때문에 대충 설정해도 큰의미 없습니다. 외형이 조금밖에 지원이 안되서 그랬지만 얼리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봐줄만한 비주얼입니다.
# 로비
게임 로비화면은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비 메뉴와 매칭 메뉴 두가지로 구분되어 있다고 보시면됩니다. 로비 메뉴는 로비에서 바꿀수 있는것이나 순위, 통계표, 스팀친구 등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 게임 시작(매치플레이) : 좌측 상단에 PLAY라고 적힌 오렌지색 버튼이 보일껍니다. 그것이 매칭 메뉴를 여는 버튼입니다.
- 로비 메뉴 : 로비 메뉴는 HOME / 캐릭터 / 보상 / 통계 4가지로 나뉩니다. 그냥 보는 용도이니 가끔확인하세요.
- 시스템 메뉴 : 로비 메뉴 옆에 3개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그게 시스템 메뉴입니다. 서버 재접속 / 설정 / 종료
- 아이디 / 게임머니 : 말그대로 자신의 아이디와 현재 보유한 BP머니를 보여줍니다.
- 스팀 친구 : 스팀에 등록된 친구의 목록을 보여주거나 등록 할수 있습니다.
- 자신의 캐릭터 : 현재 자신이 생성한 캐릭터의 외형을 보여줍니다.
- 게임버전 : 현재 게임버전을 보여줍니다.
# 매치
매치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서버, 팀, 커스텀 등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REGION은 국가별 서버를 선택하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TEAM의 경우 솔로, 듀오, 스쿼드, 그외 FPP(배타) 등이 있는데 혼자서 할 때는 그냥 SOLO플레이를 선택해 두시고 CLICK TO PLAY를 누르면 생성된 룸을 찾게되고 곧 게임이 시작됩니다.
둘이서 편을 먹고 할 경우 듀오를 선택, 3명이상 다수의 팀으로 게임을 할 경우 스쿼드로 진행하면 됩니다. 듀오, 스쿼드로 게임을 진행할 경우 마이크가 있어야 합니다. 채팅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음성채팅으로 의사전달을 해야 합니다. 하드웨어 배틀에는 디스코드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하배전용 음성 채팅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둘, 셋이서 팀으로 하고 싶으신 분들은 하배 디스코드방으로 들어오세요.
# 캐릭터 & 보상
캐릭터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자신의 캐릭터가 보이고 의상선택 및 포인트를 사용해 캐릭터를 변경하는 등의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상메뉴도 따로 설명할 것이 없습니다. 그냥 대충 훑어 보시고 나중에 돈이 조금모이면 보상을 까보도록 하세요. 좋은 외관 아이템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순위와 통계를 보고 싶다면 이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2백만.... -_- ㅋㅋ 시작한지 이제 하루 반나절이니까 이해부탁요. 저도 초심자입니다. 초심자가 이런글 쓰는것도 웃기죠? ㅎ 솔로 확실히 혼자하니까 힘들긴 하더군요. ㅠ
■ 설정 |
우선 설정 메뉴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그래픽 / 컨트롤 / 사운드 / 게임 플레이에 관한 설정을 바꿀 수 있는데 특히 그래픽 관련 설정은 필수적으로 만지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게임이 개적화고 몇몇 옵션들은 적이 잘 보이지 않게 되는 것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끄는 옵션들은 다 끄고 가셔야 합니다. 저는 대충 했습니다만 만질수 있다면 만지고 들어가십시오.
그래픽에서 언어설정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품질 부분을 보시면 높음으로 되어있지만 자신의 사양에 따라 바꾸셔야 합니다. 특히 안티같은건 중간이상으로 올리시면 분명 프레임이 요동칠것이고 그림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리소스를 어마무시하게 쳐먹어서 중간으로 내릴건 내려야합니다. 좀더 쾌적한 플레이를 원하신다면 말이죠. 가장 아래에 제가 라이젠 1700 / GTX1070 60프레임 추천 옵션이라는걸 쓸건데 거기서 따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충 이런게 있다라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 컨트롤 (키보드 & 마우스)
한번에 보기 힘들기 때문에 필요한것만 골라서 이미지를 다시 만들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필요한것들이 어떤키인지 바로바로 알수 있을거에요 중요한건 자신이 게임을 하는데 왜... 총기가 단발로만 나가... 이러는 분들을 위해... 연발용이 따로 있어요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총기라는것을 업그레이드를 통해 개조하게됩니다. 연발은 B키를 누르면 연발로 바꾸고 B키를 누르면 단발로 바뀝니다. 연발용이 따로 있는게 아니니 꼭 소총이나 SMG를 구하시면 단발보다는 연발로 사용하세요. 그리고 래벨 3이라고 붙은것들은 전부다 고급 무기, 방어구입니다.
여기서 유용한 키는 자동달리기 =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달립니다. 이제까지 시프트를 누르며 달리셨던분 손가락이 아파도 시프트를 놓지 못하셨던분들에게 유용한 키입니다. 한번써보세요 초반에 자주 쓰게 될겁니다. B키는 발사모드 변경인데 이게 연발, 단발을 바꾸는 키입니다. 꼭 소총, SMG류를 얻으면 연발로 바꾸세요.
# 사운드 & 게임 플레이
사운드 설정 및 게임플레이 설정... 별거 없습니다. 다만 전력질주에 대한 설정에서 유지가 아니라 토글로 해놓으시면 한번 누르면 달리기 한번더 누르면 달리기 멈춤이 됩니다. 이건 자동달리기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혹시나 자동달리기 키가 멀어서 사용하기 그렇다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시프트키를 활용하시면됩니다. 아시아서버에서 중국인, 러시아인의 돼지멱따는 소리가 듣기 싫으시면 음성에서 채널에 없음을 선택하시면 게임내의 마이크 소리를 듣지 않을수 있습니다. 초반에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음성챗으로 게임을 하고 싶으시다면 디스코드나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 인터페이스 (UI / HUD) |
게임 속 인터페이스는 정말 심플합니다. 연사라던지 속성이라던지 이런게 정확하게 나와있지도 않구요. 그래서 핵인지 아닌지도 의심하기 쉽지 않습니다. 근데 배그 핵 비싸기는 하지만 많이 있는걸로 압니다. 없다는걸 거지뿌렁이고 보통 원거리 헤드샷은 50%의 확률로 핵의심하셔야하고 움직이지 않았는데 위치을 안다면 80%이상은 의심하셔야 합니다. 이건 초심자라 그런말을 하는것이 아니라 유투브 뿐아니라 러시아쪽 사이트가면 에임 봇이나 핵이 몇개 보이더라구요. 사용하는 사람도 나중에는 상당히 볼수 있을겁니다. 핵없다는 게임은 그냥 구라라고 보시면됩니다. 핵없는 게임은 없습니다. 특히 슈팅 장르에서 핵은 100%있다는것과 동일하니까요 그걸 얼마나 잘막고 대처하느냐지.
만약 개발자가 핵100%없습니다. 제가 보장합니다 이런말을 한다면 정치인이 저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랑 같은말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그거야 말로 100%구라니까요.
- 방향계 : 일종의 나침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내가 어느 방향으로 향하고 있나 이걸 알기위함이구요. 표식을 해두었다면 표식이 보입니다.
- 미니맵 : 미니맵은 나를 기반으로 반경 몇십미터의 구조물들이 보입니다. 다만 적이나 기타위치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 체력바 : 현재 자신의 체력 수치가 표시됩니다. (데미지를 받은 만큼 깍이며 깍인만큼 체력을 채우기 쉽지 않습니다.)
- 현재 생존자 수 : 현재 살아서 게임을 진행중인 플레이어 수를 표시
- 획득 가능한 아이템 : 필드를 돌아다니다보면 집, 구조물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주울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 전투 결과 : 플레이어가 교전을 벌이면 생사여부가 표시됩니다.
- 장착중인 보호구 : 플레이어가 장착중인 보호구를 표시
- 현재 총기 탄약 : 현재 들고 있는 총기의 탄약을 표시 (단발, 연발)
- 장착중인 주, 부가 무기 : 현재 장착된 주, 부가, 근접, 투척 무기를 표시
- 자기장 활성화 / 거리 : 자기장 활성화 된 거리와 시간등이 표시됩니다. 달리는 사람에 가까워질수록 자기장이 가까움을 의미
- 가까운 바닥 아이템 : 인벤토리를 켜면 가까운 곳에 아이템이 있을 경우 표시함
- 내 가방속 아이템 : 내 가방속에 있는 아이템 표시
- 현재 장착 보호구 : 현재 장착중인 보호 장구 표시
- 현재 캐릭터 외관 : 장착중인 의복, 방어구, 무기등을 종합적으로 표시
- 현재 장착 의복 : 장착중인 의복 (보호구랑 상관없이 외관)
- 주, 부가 무기 슬롯 : 장착된 주, 부가, 근접, 권총, 투척무기를 표시
- 선택한 아이템 정보 : 장착한 아이템이나 인벤, 바닥의 아이템을 마우스로 가르키면 속성을 표시합니다.
- 자신의 위치 : 현재 플레이어의 위치를 표시
- 자기장 표시 : 전투구역을 좁혀오는 자기장 지역
- 레드존 폭격 지역 : 레드존 폭격 지역은 잘못하면 한방에 훅가니 빠르게 빠져나오세요.
- 자기장 안전지역 : 자기장 안전지역은 평범한 전투 필드이지만 자기장으로 안전합니다. 전투인원이 줄어 들수록 전투 구역이 줄어듬
- 게임 결과 : 게임이 끝나면 결과를 보여줍니다.
- 현재 순위 : 게임이 끝났을때 순위 표시
- 신고 : 요즘 핵이 많이 늘어서 신고하긴하는데 ... 적용되는 건 거의 없습니다.
- 로비로 나가기 : 죽으면 로비로 나기기를 누르면됩니다. 나가도 아무런 제약이 없어요 빠르게 다른게임시작하기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입니다. 중요한건 익숙해지는것이고 익숙해지고나면 어 .. 저건 아닌데 하는것 들이 조금씩 늘어날 겁니다. 그게 기분좋은건 아닐꺼에요. 이유는 속성치도 없고 판정도 애매합니다. 솔까말하면 만들고 있는 중인 게임이라 샷발보다는 감각으로 하는 게임이라 그래요 조금만 적응하면 재미있게 게임할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전 조만간 안할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 좀있으면 발매될 게임들이 있어서 ㅎㅎ
이런게임의 인기의 이유는 사용자의 입맛에 맞는 게임이었다 그리고 유행을 타기 시작했다 많은 스트리머들이 너도나도 올리기 시작하면서 유투브만하더라도 게임쪽은 장악을 했을 정도로 많은 스트리머가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핵도 늘고 있는 추세구요. 저는 솔직히 온라인 게임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실력이 없어서 그런것도 있지만 여유롭게 할 수 없다는게 가장 큰이유일 것 같네요.
■ CPU / GPU 점유율 |
마지막으로 게임 성능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게임은
게임 설정에서 프리셋이라는것을 지원합니다. 프리셋은 그래픽 세부설정하는게 귀찮은 유저들을 위해서 제공하는 건데 이게 별의미가
없네요. 프레임 제한을 거는게 오히려 더 나은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아시겠지만 미친듯 널뛰는 프레임
레이트를 볼수 있는데요. 하.. 아직 덜 만든 게임이구나 하고 생각될겁니다.
그래도
이만큼 팔리고 인기가 있는건 그만큼 재미가 있고 인기가 있기 때문이니까 한번쯤 구매해서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정가로 구매하지말고 번들같은 곳에서 할인 바우처를 풀때 사시면 25000원 내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때사시면 돈아깝다는
생각은 안하실것 같네요. 그럼 CPU와 GPU의 점유율 그리고 메모리 사용상황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시스템 구성 |
|
CPU | AMD RYZEN 7 1700 (3.8Ghz 오버) |
메인보드 |
Asrock AB350 Gaming K4 |
메모리 | Samsung DDR4 19200 8GB x2 (16GB : 3200 오버) |
쿨러 | 잘만 CNPS 9800MAX 쿨러 AM4 킷 장착 |
파워 | 슈퍼 플라워 600W 파워 (80인증) |
VGA | 이엠텍 HV 지포스 1070 MINI |
해상도 | FHD(1920 x 1080) / 60hz (플리커프리) |
# 프레임 레이트
▲ 각 프리셋 게임 프레임
위에 요동치는 저 그래프가 배틀 그라운드 프리셋으로 설정한 프레임 레이트입니다. 프레임 레이트란 FPS라고 하는 것이고 보통 60프레임, 120프레임, 144프레임 등 들어보신적 있을겁니다. 그것을 저렇게 표시해놓은 것입니다.
▲ 프리셋 : 울트라 세팅
▲ 프리셋 : 높음 세팅
▲ 프리셋 : 중간 세팅
▲ 프리셋 : 낮음 세팅
▲ 프리셋 : 아주 낮음 세팅
저는 이엠텍 HV GTX 1070 MINI 그래픽카드를 쓰고있습니다. 위의 프레임을 보면 프리셋으로는 절대 프레임 유지가 안됩니다. 그래서 커스텀(사용자 설정)으로 바꾸셔야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옵션은 상세거리 울트라 / 텍스쳐 울트라 / 모든 그래픽 설정 중간입니다. 그리고 수직동기화 거시면 60프레임에서 55프레임 사이에서 게임할수 있습니다. 최저 프레임 방어가 되는 거지요. 144지원한다고 하고싶으시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아마 멀미 날겁니다. 저는 프레임이 일정하면 멀미가 안나는데 프레임이 들쭉날쭉하면 멀미가 나더라구요. 이게임이 그랬습니다. 커스텀으로 프레임 수직동기 걸고 옵션타협하고 나서 할만했습니다. 아니 잼있었습니다. 혹시나
▲ 프리셋 : 아주 낮음 세팅
커스텀으로 최소 46프레임까지 떨어지지만 이건 그래픽문제가아니라 랙이 걸리면 저렇게 떨어집니다. 위에 이상하게 떨어지는 프레임들도 모두 렉때문이구요. 보통 최소 프레임음 그렇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CPU 점유율을 보시면 알겠지만 16코어가 팽팽 놀고 있습니다. 굳이 많은 코어의 CPU는 필요 없어 보입니다. 4~8 코어정도면 게임을 돌리고도 남습니다. 다만 방송을 한다거나 하신다면 이 놀고 있는 CPU 와 함께 원피시 게임 방송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건 거짓말이 아니라 나중에 테스트를 해볼겁니다만 아마 80% 점유율내에서 해결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젠 1700이라는
CPU는 그만큼 좋은 CPU입니다. 벤치 때는 하지 못했지만 혼자서 할때 음성챗, 영화보기, 토렌트 받기 배틀그라운드 함면서
게임을 했지만 그닥 버벅이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윈도우 10의 다다익 램과 다다익 코어의 위대함을 볼수 있는것이지요.
그리고 8GB를 시스템 메모리로 쓰시는 분들은 16GB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보니까 윈도우 자원을 더해도 13GB이상은 들어갑니다.
꼭 메모리 업그레이드 하세요.
여기까지가 배틀 그라운드 게임 가이드 첫번째가 끝났네요 좀더 실력을 갈고 닦은다음 다양한 정보를 들고 파트 2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어려움 게임이고 생각보다 운이 많이 작용하는 게임이라 프레임 찍는것도 어려웠네요. 같은 동네에 떨어진다는 보장도 없고 말이죠. 적어도 벤치 마크 프로그램 하나 정도 내장해주면 어떨까..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게임인데 말이죠. 이번에 엔비디아가 붙어서 그나마 최적화가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 많이 멀어 보입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빅히트를 칠것으로 예상하지만 최적화나 핵프로그램을 막지 않는다면 인기는 금방 시들어질겁니다. 특히 MMO도 아닌 FPS 생존 게임에서 핵은 계란과 바위가 부딧치는 것과 같거든요 유투브가서 핵프로그램 검색해보세요 불특정 다수의 위치도 파악안되서 스릴넘치게 하는 게임에서 위치 핵 + 에임 핵은 치명적입니다. 그리고 내부 구조가 단순한 게임일수록 핵에 취약하죠. 좀더 빠른 피드백과 계정 정지를 통해 좋은 게임을 유지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핵 없다고 하시는 분들은 영상 보세요 :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pubg+hack)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battle+ground+hack
'게임공략 > 배틀 그라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레이어 언노운 : 배틀 크라운드 - 처음 사용자 가이드 파트 2 (0) | 2017.09.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