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미완결 게임

파이널 판타지 XV - 게임소개 및 인터페이스



게임사양



그래픽의 퀄리티에 비해 생각보다 사양이 높습니다. 하지만 옵션만 잘 조절해준다면 좋은 비주얼에 플레이도 60프레임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으니 엔비디아 관련된 옵션들은 전부 꺼주세요 특히 헤어웍스는 극발암이니 꼭 끄셔야합니다.


각 벤치로 인해 프레임이 어떤지는 벌써 나와있으니 제가 개인적으로 올리는건 의미가 없어서 테스트하지 않았습니다만 1070으로도 중간중간 알수없는 프리징은 많았습니다. 아마 옵션을 내려도 그건 똑같았던걸로 기억합니다. 아직 좀더 최적화가 필요해보입니다. 엔비디아만 아니었다면 좀더 좋은 프레이임이 나왔을수도 있다는 ...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게임소개


안녕하세요 블로그 주인장 부타네코입니다. 이번에는 파이널 판타지에 대해서 공략을 시작해보도록 할건데요 그전에 게임의 소개및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진짜 이렇게 많은 타이틀을 보유한 게임이 전후무후할 정도로 길고 시리즈도 많습니다. 그리고 최초 발매 년도를 보면 헉...할 정도로 오래된 게임입니다. 일본 RPG 게임의 시작이라고 볼정도로 오래된 게임이죠.


하지만 파이널 판타지는 각 편 마다 스토리는 이어지지 않습니다. 하물며 세계관도 매번 바뀌거나 나뉘기 때문에 굳이 전편을 하지 않았다고해서 전혀 이해못하는 그런 게임이 아닙니다. 그러니 염려하지 말고 파이널 판타지 최신 작인 15편을 즐기셔도 됩니다. 그럼 15의 대해 약간의 설명을하고 인터페이스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파이널 판타지는 기존의 파판과는 가장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오픈월드 급 대형 RPG라는 건데요. 오프월드가 대세인 만큼 파판도 그 영향에서 벗어날수는 없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단점이 미완성 느낌의 스토리 입니다. 뒤로 갈수록 그걸 느낄수 있을텐데요. 유료 DLC로 땜방하려한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세일을 할지 안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구매하지 않는게 좋아 보입니다.


이 게임은 루시스 왕국의 왕자인 녹티스가 결혼을 하기 위해 여행을 떠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정전협정을 위해 루시스 왕국과 니플하임 제국은 한자리에 모이게 되는데 니플하임 제국은 그런 루시스 왕국을 공격하고 성은 함락당하게됩니다. 그러면서 아버지인 레기스 왕은 운명 하게됩니다. 스토리 혹은 배경요소의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나무위키를 참조하세요 <파이널 판타지 15 나무위키 링크>



캐릭터 (중요 캐릭터만 소개)



녹티스 루시스 카일룸 (왕자)


누군가에게 요구하는걸 잘못하는 수줍음이 많은 주인공 소꿉친구이며 약혼자인 루나프레나 녹스 플뢰레와 결혼하기 위해 왕도 인섬니아를 떠나고, 알티시에서 루나프레나와 결혼식을 하려 했지만 니플하임 제국의 침략으로 나라를 빼앗겨 결혼까지 불투명하게된 불운의 왕자. 나중에 10년의 노화로 얼굴이 바뀌는데... 호스트에서 약간 현실적인 얼굴로 바뀌게 됩니다. 아버지를 약간 닮기도 했고 어찌되었든 확바뀌면서 위화감이 상당합니다.




글라디올러스 아미시티아 (동료)


루시스 왕가를 수호하는 아미시티아 가문의 장남으로 아버지는 클라루스 아미시티아, 여동생은 아이리스 아미시티아가 있습니다. 녹티스 왕좌와는 어릴적부터 함께해온 불X친구로 목숨까지 버릴수 있는 진정한 친구입니다. 외모적 분위기는 완전한 남성적 이미지로 근육이 덕지 덕지 있고, 대검을 사용하는데 한방의 공격으로 적을 넘어 트린다던지 하는 남성적인 클래스를 보여줍니다.




이그니스 스키엔티아 (동료)


이 캐릭터의 성우는 진짜 유명한 성우라 모를수가 없습니다. 다른 애니 보셨으면 진짜 한번은 들어봤을 법한 목소리입니다. 이그니스는 전략가 출신이며 녹티스 왕자의 보좌역으로 교육받았습니다. 녹티스 일행의 참모역활로 운전과 요리를 담당하고 있는데 중간중간 필요한 것이 있을때 이야기를 걸어 적절하게 완급조절을 해줍니다. 주무기는 쌍단검으로 빠른 공격이 특기 이며 스킬 사용시 여러 마리의 적을 표적하여 공격하도록 해줍니다.




프롬프토 아르젠툼 (동료)


동료중에 유일한 평민신분으로 발랄?한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나쁘게 말하면 많이 나대며 중간중간 어리광도 많이 부리고 짜증나는 부가미션도 종종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유일한 원거리 총기 무기를 사용하는 캐릭터 입니다.




루나프레나 녹스 플뢰레 (히로인)


파이널 판타지의 메인 히로인으로 녹티스 왕자의 약혼녀입니다. 니플하임 제국의 자치령의 영애인 그는 니플하임으로 속하기 전의 왕족으로 테네브라에의 마지막 여왕의 딸이었으며 최연소로 신과 직접 교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무녀로서 세상을 정화하는 사명을 맡고 있습니다.루나는 정략결혼이긴 하지만 녹티스를 마음으로 사랑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루시스 왕국이 몰락하게되면서 광요의 반지를 들고 니플하임 제국으로부터 도망치게 됩니다.


그 외의 인물들은 게임을 하면서 알게되실테니 더이상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게임의 스토리에 관계되는 내용들도 앞서 캐릭터를 이야기하면서 많이 이야기해서 더이상하면 ... 스포가 너무 되니까 여기까지 ^^



게임 메뉴 및 인터페이스


- 메인 메뉴



메인 메뉴는 뉴게임 / 불러오기 / DLC / 스페셜 / 라이센스 / 스테프 스크롤 / 나가기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인게임 메인메뉴는 게임으로돌아가기 / 저장하기 / 불러오기 / 옵션 / 튜토리얼 / 타이틀로 돌아가기 / 게임 끝내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부분 옵션설정, 저장, 불러오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GTX 1070 정도의 사양이면 그림자만 중으로 두고 Nvidia 옵션은 다 끄고 최상옵으로 60프레임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인게임 메뉴



인게임 메뉴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인게임 메뉴 / 팬텀 스워드, AP, 돈 / 각 캐릭터 레벨 및 속성에 대한걸 한눈에 볼수 있도록 표시되어 있습니다.


1) 맵



맵화면에 표시된 것들은 지역이나 물건들의 표시입니다. 지역마다 레스토랑이 있는데 레스토랑으로 가서 지역정보를 얻으면 각 필드의 광산, 약초, 숙영지, 상자등의 위치를 알수 있습니다.


2) 퀘스트



게임에서 제공받은 주, 부가, 의뢰등의 미션을 표시합니다. 주황색은 주미션 / 하늘색은 부가미션 / 노랑색은 토벌 의뢰 입니다. 각 미션은 선택하면 인게임 HUD에 표시가 되며 미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이미지 처럼 표시가 됩니다.


3) 장비



각 캐릭터별로 장비를 교환할수 있습니다. 특히 주인공은 3개의 무기를 장착 탈착할수 있고 악세서리 / 의상 등도 바꿀수 있습니다. 여기서 팁이 있다면 무기나 방어구를 보려면 상단에 표시된 아이콘을 좌, 우로 돌려야 볼수 있습니다.


4) 어빌리티 콜



일종의 패시스 스킬 같은 건데 레벨업으로 얻은 AP로 각 어빌리티를 언락하는 방식입니다. 주인공의 공격, 방어, 회피 등에 대한 어빌리티와 동료와 팀에 대한 어빌리티도 있으니 AP 를 얻으면 어느쪽으로 찍을지 정하고 언락하는게 효과적입니다. 저처럼 절대 쌓아두지마세요.


5) 스킬



이름이 스킬인데 걍 공격과는 상관없는 개인 능력정도로 알아두시면 됩니다. 녹티스는 낚시 / 클라디올러스는 도보 / 이그니스는 요리 / 프롬프토는 사진 찍기 랩이 오를수록 할수 있는것들이 많아집니다.


6) 마법



쓸수 있는 마법 속성이 3가지 입니다. 불 / 얼음 / 번개 인데 각 엘리멘트를 정제하여 마법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엘리멘트는 각 맵에 퍼져있는데 가까지가서 획등하면 마법을 만들어 사용할수 있습니다.


7) 아이템



게임에 사용되는 아이템이나 장비, 음식, 차량, 키등의 모든 아이템을 표시합니다. 자신의 아이템을 보고 싶다면 아이템 메뉴로 들어가서 확인하면 편하게 볼수 있습니다.


8) 기간한정 퀘스트



정확한 챕터나 시간에만 할수 있는 퀘스트를 표시합니다. 그 챕터를 지나면 할수 없는 퀘스트 이기 떄문에 각 챕트 때마다 확인해주는게 좋습니다. 랩보다 높은 경우도 있고 좋은 아이템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갤러리는 숙박할때마다 저장해둔 사진을 볼수 있는 메뉴여서 스킵)



인터페이스



위의 이미지는 기본 인터페이스를 표시한겁니다. 전투에서 표시되는 인터페이스의 경우 처음 튜토리얼 할때 다 밸수 있으니 언급하지 않도록 할께요 처음에 튜토리얼 할때 2, 3번만 반복적으로 한다면 전투에서 큰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버튼 사용이 난잡하긴 하지만 그런데로 익숙해지면 할만하네요.


- 맵표시 : 미션이나 차량의 위치를 화면에 표시해줍니다.

- 시간 :낮과 밤 시간으로 표시해줍니다.

- 미니맵 : 회전하는 미니맵을 제공합니다. 맵주면 위치에 뭐가 있는지도 표시하니 잘보시고 사용하세요.

- 선택 퀘스트 : 현재 선택하고 진행하고 있는 퀘스트를 표시합니다.

- 조작법 : 전투, 일반, 탈것들에 대한 조작법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 동료 : 현재 동료의 상태에 대해서 표시


구멍이 많은 게임 소개 및 인터페이스이지만 대충 이정도만 알아두고 이제 본 게임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작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엑박보다 플스 패드에 맞춰져 있어서 버튼 사용이 디게 난감하네요. 실수를 많이 합니다. 확인키가 B키네요 -_-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