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B34 2200] 한성 컴퓨터 B34 2200 바이오스 설정 + USB 부팅




안녕하세요 BUTA NEKO입니다. 예전에 구매한 B34 2200 한성 노트북 모델에 대한 사용 후기와 바이오스 부팅 설정법에 대해 살작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많은 사용자 분들이 한성컴퓨터를 구매하고 윈도우 설치에 애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흔한 프리도스 조차 설치 되어있지 않은 제품인 경우는 정말 왜 안되지 라는 의문과 함께 이거 불량 아니야?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UEFI설정과 윈도우 USB부팅 때문에 한참을 해맸네요 컴퓨터를 아예 모르는 ㅄ도 아닌데 말이죠 이 노트북만 설정이 많고 애매합니다. 먼저 First 부팅으로 USB를 해놓으신 경우라면 절대 부팅안됩니다. 이것만 알고가셔도 부팅하고 설치하고 금방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앵간하면 바이오스 설정 건드리지 마세요

노트북 발매한지 얼마안된 모델이라 그런지 사용자 리뷰나 후기, 바이오스 설정 사용자 설명들이 부족한 모델입니다. 인터넷 네이버, 블로그, 카페, 구글링등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해봐도 거의 없다 싶이 하네요. 이런부분에서는 한성이 많은 힘을 써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한번에 연결되는 경우가 없으니 통화음이 들리면 1번을 누르시고 사용자가 많다 그런 메세지가 나오면 다시 끊고 거는 방법을 하시면 금방 통화하실수 있습니다. 10번정도 반복하니까 통화연결이 되더군요 통화량이 많은 날은 힘들겠지만 그래도 통화는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다짜고차 상담원에게 퍼부으시면 상담원도 기분이 않좋겠죠 고객 전화가 한, 두명도 아닐텐데 저는 상냥한 목소리로 차분히 이야기 하니까 상담원 여성분이 상냥한 목소리와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물론 해결법은 아니었지만 엔지니어와 통화하고 전화준다고 약속한뒤 20분지나서 연락이 왔습니다. 물론 또 해결법은 아니었지만 이런부분에서 고객센터의 부분이 부족한 부분이라고 하겠네요. 답답하실 수도 있습니다. 서로 짜증만 내지 않으면 목소리커질일 없으니 엔지니어에게 전화를 달라고 부탁하세요 그럼 엔지니어가 전화를 줍니다. 조금 늦게 전화를 주시겠지만 암튼 그 상담원 여성분 목소리도 좋고 상냥했습니다. ㅋ

암튼 해결은 엔지니어 전화를 받기전에 제가 4시간동안 삽질한 결과로 해결 했습니다. 썩을 설정에서 절대 부팅디바이스를 USB로 잡으면 안된다는 겁니다. 무슨 문제 인지는 모르나 내장 하드를 먼저 로드 시킨후 USB 가 로드되어야 인식이 된다는걸 깨닳은건 4시간이 지난후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이부분은 엔지니어나 윈도우 설치 포함 버전을 관리하는 부서에서만 알고 있겠지요... 윈도우 팔기 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편의성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없는 회사라는걸 다시한번 알게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처음 택배를 받고 오픈하기전에 동영상 촬영으로 지금 처음으로 노트북을 까고있다고 실시간촬영 노트북 꺼내기를 찍으셔야 합니다. 어떻게 불합리한 혜택을 받을지 모르는 회사이기 때문에 확실한 증거가 필요하거든요 이거 보고 택배 포장 해체하실때 꼭 동영상 함께 촬영하세요 요즘은 택배사가 잘못인지 사용자가 잘못인지 확실히 구분지어줄 무언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꼭 해야합니다. 그리고 노트북 전원까지 넣어서 액정에도 이상이 없다는 것까지 함께 촬영하시고 그담에 CMOS 설정하십시요 권장사항입니다.

택배에서 노트북을 꺼낼고 윈도우 설치 하기전까지는 와.. 괜찮다 디자인 좋다, 가볍다 얇다 상판 메탈좋다 따라오는 구성품 노트북 키덮개 ㅎㅎ 좋아좋아 하고 까지는 즐거웠습니다. 4시간 시모스, 부팅 삽질 하기 전까지 아.. 캌(한)성 컴퓨터!!!

참고로  B34 - 2200모델은 Windows 8 만 지원됩니다. 아직까지는 Windows 7은 차후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니까 기다려 보도록 하죠 설치하려고 해도 여러가지 설정이 걸리고 드라이버 로드조차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요 (설치법 아시는 분이, 자세한 CMOS설정에 대해 아는 분은 많은 정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한성 컴퓨터에서 제공하는 칩셋 드라이버 설치하고 3pd chip 검색하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칩셋만 다시 설치 해주세요 최신드라이버로 업데이트 하시는 게 명목현상을 덜 느끼실 수 있습니다. 조금 빨라지는 느낌도 받구요 (이제품 SSD 권장하는 이유가 있더군요 하드가 병목현상 갑이네요)

이오스 임시 해결법 (부팅USB 인식하기)

***   먼저 바이오스 키를 알려드릴께요 F2가 CMOS 진입 키 /  F7(ESC) 부팅메뉴 선택   ***

0. 전원켜시기 전에 USB 메모리를 꽃은 상태여야 합니다.

1.  기존에 이것저건 만지다가 오신분들이 많을 겁니다. Save & Exit 탭에서 Restore Defaults를 눌러서

    모든 설정을 리셋해 주세요

2. Save and Exit 위쪽의 Save Changes and Reset 눌려 리셋해주세요. (저장 재부팅)

3. 빠르게 F2로 CMOS진입하시고 Boot 탭으로 가셔서 Load Legacy OS Default 를 눌러 OS 형태를 바꿔 주세요 그럼 인식되지 않던 여러가지 DVICE 가 인식됩니다.  USB, HDD, LAN 까지 Save & Exit로 가셔서 Save  Changes Reset 눌러주세요 (저장 재부팅)

4. 재붓하고 나서 Save & Exit 하위 메뉴 Boot Override에 HGST 뭐시기 하드가 1st로 되어 있어야 하구요 Boot탭에서도 boot option에서도 HGST 하드가 1st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게 참 다른 CMOS랑 달라서 개고생했어요.

5. 위의 경우처럼 안되면 한번더 반복하세요

(Save탭)Restore Defaults -> (Save탭) Save Changes and Reset -> (Boot탭)Load Legacy OS Default -> (Save탭) Save Changes and Reset​ 그리고 부팅(안되실경우  Save 메뉴에서 P1: HGST ... 이거 누르셔서 부팅해보세요.

저만 이렇게 힘들게 한건지 모르겠으나 ... 참 힘드네요 예전에 노트북 몇개 Non OS버전을 사용해서 USB설치 했지만 이렇게 힘들었던 적은 없었습니다.

하드 포멧하고 나서부터는 기존에 다른 바이오스처럼 동작합니다. 초기 하드 인식때문에 생기는 버그 같은 현상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그리고 설치후 윈도우 USB 뽑으면 위에 설정 다시 해주시면 기존처럼 USB 부팅 가능합니다. 알아두세요.

드라이버 다운로드 바로가기 링크



한성컴퓨터 쇼핑몰에 다운로드 센터가 있습니다. 찾기 불편한 분들을 위해 링크 걸어 놓습니다.

​​


부팅 USB 만들기


​부가적으로 부팅 OS만드는 방법이 많이들 나와있는데요 한군데서 해결하시라고 짤막하게 올립니다. 사진 첨부해 드리고 싶은데 Ultra ISO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금방만듭니다. DVD 윈도우 7, 8이 아닌경우 싱글 x64비트면 64, x86이면 86만 있는 윈도우 이미지를 구하시면 4GB에 한 번에 담을 수 있으니 ​그런 이미지를 구해서 Ultra ISO로 만들 수 있습니다.

1. 첨부된 파일을 다운로드 하세요

2. 압축을 해제하고 나온 폴더로 들어가시면 UltraISOPortable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세요


3. 물론 USB메모리가 꽃힌 상태에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화면 상단의 폴더 아이콘(열기)를 클릭합니다. 



 

4. 자신의 윈도우 이미지가 있는 폴더로 가셔서 파일을 클릭, 열기버튼 선택

     


5. 불러오기를 완료했으면, 부팅 메뉴 > 디스크 이미지 기록을 선택합니다.

     

6. 디스크 드라이브의 USB메모리가 맞다면 쓰기 버튼을 누릅니다.(한참 진행)


완료되면 뒤로를 누르시고 USB를 뽑아 잘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