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히트맨 2016

히트맨 2016 - 메뉴 및 인터페이스



히트맨의 경우 전작부터 이런 인터페이스이긴 했는데 편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크게 불편한건 아닌데 가독성의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GUI로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서는 칭찬할만 하지만 난잡해 보이고 가독성, 편의성이 부족한 편입니다. 신경을 좀더 썼으면 어땟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1-1. 런처(실행) 메뉴




게임메뉴는 주메뉴와 인게임 메뉴가 조금 다릅니다. 인게임의 경우 선택한 모드에 따라 부가적인 메뉴를 제공합니다.자세하게 설명하기 보단 언급하는 정도로만 설명하고 넘어갈께요 제가 영어를 못해서요 -_-;;;



1-2. 주메뉴

메인메뉴는 크게 6가지의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막 설명할 내용이 많은건 아닙니다. 대충 어떤 메뉴정도인지만 알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보통 게임을 하신다면 스토리, 컨트럭트, 커리어 정도만 알아두시면 게임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특히 스토리와 다양한 암살에 대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스토리 모드로 해당 미션을 시작한 후 인게임에서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 목표 (Featured)

- 목적지 (Destinations)

- 스토리 (Story)

- 컨트럭트 (Contracts)

- 커리어 (Career)

- 설정 (Option)

 

■ 목표 (Featured)



현재 진행중인 미션, 어려운 타겟(기간제) 같은 목표에 대한것들의 모음 메뉴입니다. 게임 진행중 저장을 하셨다면 여기서 게임불러오기를 이용해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목적지 (Destinations)



목적지 그러니까 각 나라별로 분류된 메뉴입니다. 스토리메뉴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 스토리 (Story)



미션을 스토리의 순차적으로 보는 메뉴입니다. 보통 스토리 미션으로 진행하시려면 스토리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청부암살 (Contracts)



청부 계약 혹은 기간제 타겟에 대한에 선택 대한 메뉴입니다. 뭔지 모르겠다면 튜토리얼 메뉴를 통해 알아보시면 됩니다.




■ 커리어 (Career)



도전과제, 마스터, 무기, 기어, 의상,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게임에서 얻은 것들이나 게임에서 행한 것들을 볼 수 있는 메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화면에 한번에 표시했으면 좋겠는데 한눈에 안들어오니 불편하네요.




■ 설정 (Option)



게임플레이, 조작, 그래픽, 오디오, 언어 등의 설정을 모아둔 메뉴입니다. 게임에 들어가기전에 런치메뉴에서 그래픽 설정을 할 수 있고 그것으로 설정하기를 권장합니다. 게임중에 변경하면 잘 적용안되는 것 같더라구요 물론 되긴 되지만 프레임 유지율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어요.




1-3. 인게임 메뉴

인게임 메뉴라고 다른점은 없지만 실제로는 게임내에서 얻은 정보들로 갱신되는 사고사 그리고 사고사를 위해 얻어야 하는 기밀, 정보에 대한 내용을 표시합니다. (현재 미션에 대한 도전과제들도 모두 표시)


■ 미션정보 메뉴



오브젝트(타겟), 지도, 기회, 정보, 도전과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션에 대한 내용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모를때는 게임메뉴를 열어 확인하면 진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일시정지 / 설정메뉴



일시정지 메뉴에서는 기본적으로 컨트롤러 키맵핑이 표시됩니다. 기능은 저장, 불러오기, 현재 미션 재시작, 나가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저장에 대해서 잠깐 설명하자면 지금 고쳐졌는지 확인하지 않았지만 예전에는 불러오기 했을때 바로 발각되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_- 이거 은근히 짜증남 기껏 저장하고 껐더니 도루아미타불 되는데 짜증나더라구요. 설정메뉴는 주메뉴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2. 인터페이스

사용자 정보라고 해봤자 게임속에서 표시되는 내용들을 몇개 없습니다. 무기 선택메뉴도 인게임에서 인벤으로 들어가는 형태라 액션보다는 퍼즐에 가깝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 미니맵 : 현재 미션 맵 표시
- 선택 도구 : 인벤토리에서 선택한 도구 표시
- 자막 : NPC들의 이야기나 브리핑을 자막으로 표시
- 정보 위치 : 맵에 정보 NPC나 구조물을 표시
- 정보 표시 : 얻게된 정보를 표시
- 도움말 : 대부분 튜토리얼 때 등장함
- 발각 : 적이나 NPC에게 발각되기전에 위험을 표시 (일정한 시간동안 노출되면 발각 ▶ 컴뱃모드로 전환)
- 키 조작 : 줍거나 조작가능한 오브젝트에 가까이 갔을 때 키조작 표시



인벤토리를 열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도구를 표시합니다. 미션을 시작하면 해당 맵에 있는 도구들을 수집해 인벤토리를 채워보세요 다양한 암살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적절한 상황에서 수집한 도구를 사용하면됩니다. 도구에 대해 약간 설명하자면 동전의 사용은 적을 유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유인하고 싶은 위치에 동전을 던지면 소리에 반응해 NPC가 움직이고 동전으로 향하는 NPC의 뒤에서 목을 졸라 기절시키면 손쉽게 변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이상의 암살은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겟대상 외의 적을 죽이게 되면 고득점 혹은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였습니다. -_- 개인적으로 진짜 UI별로네요 난잡하기만 하고 메뉴에 메뉴로 들어가고 들어가고 사용자 편의성이 좋다고는 말못합니다. 분류는 잘했지만 실제로 표시되는 내용들이나 분류가 애매한것들이 많아서 진짜 불편하네요. 이전작들은 한글이라 대충 보고 넘기면 이해하고 그랬는데 한글도 안해주는 것들이 분류만 늘어놓고 ... 아무튼 그랬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