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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공략/기어즈 오브 워 4

기어즈 오브 워 4 - 메뉴 및 인터페이스



기어스 오브 워 4의 메뉴와 인터페이스를 보다 보니까 이런 느낌이더라구요 싱글플레이 게임이 아니라 멀티플레이 게임 메뉴같다?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말그대로 싱글은 거들뿐 멀티가 본 컨텐츠라는 말이죠.


보시면 알겠지만 싱글플레이 선택외에 모든 선택은 멀티로 연동되어 있습니다. 만약 캠페인을 선택하고 싱글이 아닌 협동을 선택할 경우 매칭이 이루어지는 것이죠. 자 잡설을 접어두고 이제 메뉴와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뉴구성


게임을 실행하면 이와같은 타이틀 화면이 등장합니다. 메뉴로 이루어진 심플한 화면이죠. 그냥 멀티전 대기화면같은 거라고 보시면됩니다.


- 메인메뉴

- 사이드 메뉴

- 분대 / 친구 


메인 화면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메인 메뉴의 경우 게임에 싱글과 멀티에 관한 메뉴들을 모아놓은 메뉴이며, 사이드 메뉴는 메세지,스토어, 옵션 설정을 모아놓은 메뉴입니다. 그리고 분대 친구는 현재 접속중인 친구나 구성된 분대원을 표시합니다. 당근 싱글로만 했다면 분대원은 없는 상태이구요.


메인 메뉴는 캠페인, 대결, 호드, 사용자 지정, 전쟁일지, 벤치마크, 스토어, 크레딧, 끝내기등의 주요 메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1) 캠페인



캠페인 메뉴는 싱글플레이 모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토리를 즐기시려면 캠페인을 선택하면 되는데 이때 싱글/협동 중 선택하게 됩니다. 혼자서 즐기고 싶으시면 싱글을 선택하시고, 다른 플레이어와 같이 캠페인을 하고 싶으면 협동을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친구가 없다면 자동매칭되지만 선택사항이 있습니다.



싱글 플레이를 선택할 경우 계속하기(하던 세이브가 있을때), 신규, 불러오기, 챕터 선택의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계속하기 : 가장 최근에 플레이한 세이브를 불러와 게임진행

- 신규 : 새로운 게임시작

- 불러오기 : 저장을 선택해 불러오기

- 챕터선택 : 진행했던 곳의 챕터를 선택해 재시작 가능


신규나 챕터선택의 메뉴를 선택한 경우 난이도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쉬움 / 보통 / 어려움 / 매우 어려움 순으로 선택이 가능한데 처음 하시는 거라면 매우 어려움은 선택하지 마세요. 시원시원하게 진행도 못할 뿐더러 적에게 탄을 다 쏟아 부어도 잘 죽지도 않고 나는 몇대 맞지도 않는데 죽는? 아마 액션 같지 않은 액션을 하게 될 겁니다. 보통이나 어려움 정도가 딱 좋은데 진짜 발컨이면 보통으로 먼저 해보세요 중요한건 쉬움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싱글이 아닌 협동 캠페인을 선택하면 선택에 따라 2인 플레이나 멀티 플레이로 전환됩니다.


- 로컬 화면 분할 : 하나의 PC로 모니터를 분할해 둘이서 플레이 가능

- 온라인 친구를 위해 호스트 : 자신이 호스트(서버)가 되어 다른 플레이어와 게임 가능

- 공개 게임 : 공개적인 매칭을 통해 협동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공개매칭)



< 매칭 플레이를 선택할 경우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음 > 




(2) 대결



대결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대결메뉴 자체가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면 온라인에서 방에 입장하기 전에 어떤방에 입장할지 선택하잖아요 그런거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메뉴는 소셜 퀵 플레이 / 코어 모드 / 경쟁 모드 / 협동 모드 / 특별 이벤트 플레이 / 비공개 매치 만들기 / LAN으로 플레이 / 현상금 관리가 있습니다. 하나하나 차례대로 설명하겠습니다.



소셜 퀵 플레이

빠른 매칭 플레이로 선택없이 빠르게 게임을 하고 싶다면 퀵 플레이를 눌러서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일정한 시간동안 매칭을 하고 난후 방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코어 모드



- 팀 데스매치

팀 데스매치는 제한없이 적 팀을 섬멸하는 게임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모드입니다.


- 피구  

룰은 그냥 적을 죽이면 되는건데 피구와 비슷하게 적을 죽이면 아군이 살아납니다.


- 고지 점령

목표 고리를 점령하고 일정시간 유지하면 되는 일종의 깃발 점령전입니다. 고지 점령 후 많은 점수를 획득하면 승리합니다.


- 무기 경쟁

기어스에 등장하는 모든 무기를 사용하는 게임입니다. 사살3회마다 팀의 무기가 변경됩니다.


- 가디언

적의 리더를 처형하여 살아나는 것을 막고 상대팀을 제거하면되는 모드입니다.


- 전장

라운드 게임으로 적 팀을 모두 제거하면 라우드가 끝납니다. 라운드에서 죽으면 다음 라운드까지 살아 날수 없습니다.



경쟁 모드



- 격화

목표 고리를 점령하고 일정시간 유지하면 점수를 획득하게됩니다. 많은 점수를 획득하면 승리하게됩니다. 3개의 고리를 모두 점령하면 즉시 승리하게되고 무기는 라운드마다 추가됩니다.


- 처형

라운드 마다 처형으로 적 팀을 모두 제거합니다. 라운드에서 죽게되면 다음 라운드까지 살아날수 없습니다.



협동 모드



협동모드는 캠페인에대한 협동모드라고 보시면됩니다. 난이도를 선택하고 게임을 시작하면 다른 플레이어와 게임을 같이 할 수 있습니다. 협동 대결 매치에 참가하여 온라인으로 최대 4명까지 플레이 할 수 있고, 난이도에 따른 Ai를 상대하게 됩니다. 라운드가 끝날때 마다 다음 맵이나 모드에 대한 투표가 이루어집니다.



특별한 이벤트 플레이

이벤트를 위한 특수 메뉴라고 보시면되겠습니다. 되는지는 확인안해봤지만 그런거 있잖아요 게임 이벤트라던지, 시즌이라던지, 대회라던지 뭐 그런걸 노린것 같습니다.


비공개 매치 플레이

기본적으로는 다른 것과 똑같은데 방이 보이지 않는 비공개 매치 방을 만들게 됩니다. 만든 사람이 호스트(서버)가 되고 아는 사람만 불러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 방 내에서는 원하는 설정을 한 다음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LAN으로 플레이



같은 선에 물린 사람들끼리 랜선플레이를 할수 있는 모드입니다. 호스트(서버)가 되거나 다른 호스트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현상금 관리



현상금은 다른거 없습니다. 그냥 어떤과제를 해결하면 주어지는 보상정도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일종의 도전과제와도 같습니다. 대결모드의 현상금과 호드모드의 현상금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다른 메뉴에서 제공하는 현상금과도 똑같은 화면이 나오니 참고하세요)



대결모드 방 화면



- 방 속성

현재 선택한 방의 속성을 표시합니다. 공개, 비공개 여부


- 현재 맵



​시작할 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모드 선택



​원하는 대결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현재 무기 (장비 세트)



​현재 자신의 캐릭터 무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무기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캐릭터(방어복)



​캐릭터 or 방어복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원하는 방어복이나 캐릭터로 바꿀 수 있습니다.


- 팀 정보

블루, 레드 팀의 플레이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드 메뉴

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뉴가 하단에 사이드 메뉴로 표시됩니다. 선택, 나가기, 바꾸기, 매치 시작, 캐릭터, 채팅, 스토어, 옵션까지 선택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3) 호드



대결모드와는 다른 일종의 협동모드인 호드모드가 있습니다. 따로 떨어져 있다는 것은 좀다른 모드라는 것을 의미하죠 쉽게 이야기하면 싱글게임 해보신분들은 아실겁니다. 디펜스 게임처럼 진지 방어 하는 미션을 해본적이 있을 겁니다. 그것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호드 모드입니다.


솔직히 디펜스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재미도 없고 싱글플레이에서는 이걸 3번이나 반복하는데 짜증만 나죠. 기어스 오브 워 만의 호쾌함이 사라지는 이유가 바로 이런걸 튜토리얼 형태처럼 미션에 넣어놔서 짜증 난다는 겁니다. 다만 멀티플 할때는 플레이어간의 호흡이 중요해져서 하다보면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 일반

일반 매치를 통해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비공개 매치 만들기  

비공개 매치를 만들어 원하는 플레이어만 호출해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주특기 기술 (이게임의 중요 요소)

직업별 주특기 선택하거나 업그레이드 하는 메뉴입니다. (아래 방화면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현상금 관리(위에 설명했던것과 같습니다.) 



호드모드 방 화면



호드 모드는 대결 방과 다릅니다. 보면 대결보드처럼 팀이 나뉘어 져있지 않지요. 이건 협동 팀 모드 이기 때문입니다. 팀내의 플레이어들을 각각의 주특기로 역활분담을 하고 각 웨이브(공세)마다 몰려오는 적을 막는 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팀플이 아주 중요합니다.


현재 맵 / 캐릭터 (방어복) / 팀 분대 정보의 선택이나 보여지는 화면은 기존 대결 모드의 방 화면과  같기 때문에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 난이도 선택



- 공세 선택 (웨이브) 



- 주특기  

각 플레이어는 해당 주특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주특기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팀플레이에 끼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주특기는 공병 / 저격병 / 전투병 / 정찰병 / 중화기병 5가지로 나뉩니다. 각 주특기는 선택할 수 있는 추가 속성이 다릅니다.


- 주특기 추가 속성 카드



< 각 직업별 추가 속성 > 


각 직업들을 추가할 수있는 속성들이 존재합니다.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데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조각(포인트)이 있어야 업그레이드 가능하며 가지고 있지 않은 속성카드는 업그레이드 할 수 없습니다. 가지고 있지 않은 카드는 구매하거나 획득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 현상금 선택 

대결모드도 그렇지만 호드 모드 전용 현상금이 있습니다. 게임시작 전에서 현상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진행중에 선택한 현상금의 과제를 해결하면 추가적인 보상을 받습니다.



(4) 사용자 지정 (커스텀)

커스텀 모드를 지원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크게 막 바꾸고 이런건 아닙니다. 총기류 모양이나 색이 바뀌는 정도 그것도 거의 다 지정된걸 구매하거나 상자를 까면 얻게되는 것입니다. 커스텀은 각 모드별로 나뉘어 있습니다.


- COG 대결



- 스웜과 대결



- 호드모드



- 엠블럼 (플레이어 이름에 붙는 네임태그)



(5) 전쟁일지 (통계 누적 화면)

싱글포함 지금까지 했던 전투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수집물이라던지 킬수라던지 그런걸 합산하여 통계로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 플레이어 통계



요약 / 랭킹 / 소셜 대결 / 호드모드 / 캠페인 / 무기등의 통계를 보여줌


- 순위표



- 호드 클래스



- 리본



일종의 과제 훈장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수집품



각 액트별로 모을 수 있는 수집품이 있는데 획득한 수집품을 보여줍니다.



(6) 스토어 (상점)

스토어 말 그대로 상점입니다. 아마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열지 않은 팩에 보면 상자들이 6개 있을겁니다. 종류별로 말이죠 그걸 열어서 우선 기본적인것들을 획득하세요 주특기 카드라던지 엠블럼이라던지 사용자 지정 총기라던지 말입니다.



- 열지 않음 팩 (인벤)

일종에 얻은 상자를 보관하는 인벤토리 같은 메뉴


- 스토어

상자를 가지고 있는 게임머니로 구매할 수 있는 상점


- 맵

맵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 공개될 맵이 현질용 맵일 경우 나타날 겁니다.


- 시즌 패스

기어즈 오브 워 4의 기본 구성만 구매하셨다면 시즌패스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메뉴입니다. 재미있고 더하고 싶으시다면 구매하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겁니다. 물론 멀티를 많이 하시는 분이라면 그렇고 저처럼 싱글만 할거라면 굳이 구매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메뉴 구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물론 빠진내용 많습니다. 무엇을 선택하면 무엇이 나오고 따로 미니 팝업이 뜨기도 하니까요... 귀찮아서 그런는 거니 이해부탁드릴께요 ㅎㅎ



2. 싱글 플레이 인터페이스

솔직히 인터페이스라고 할만한 것도 없습니다. 싱글과 멀티모드의 메뉴도 조금씩 틀리고 멀티를 전부다 하지 않는 이상 인터페이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대충 싱글 플레이 인터페이스에 대해이야기하고 싱글 공략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제가 하는 공략은 대부분 싱글이지 멀티에 대한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디비전은 온리 멀티라 멀티에 대해 이야기 할 수 밖에 없었지만 혼자서도 가능했기때문에 공략이 가능했던거지요.



- 미션 목표

좌측상단에 미션 목표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표시


- 목표 위치

미션목표처럼 이동해야할 위치를 화면상에 HUD로 표시해줍니다.


- 자막

게임중에 동료들의 대화 자막 표시



- 줌 에임

줌이 아닐때는 에임이 보이지 않지만 줌을 할 경우 에임이 보입니다. 정확할 타격이 가능


- 현재 총기

현재 사용중인 총기와 탄약의 갯수를 표시합니다. 



- 엄폐중

각 구조물들은 적이나 플레이어가 엄폐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엄폐 구성물에 따라 파괴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엄폐만 하고 있는다고 총을 맞지 않는건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이동하면서 적을 공격해야함.


- 재장전

이게임의 가장 큰 특징중에 하나입니다. 이전부터 있었던 포인트라는데 좀 불편하긴 하지만 공격의 기회를 재장전의 속도에 따라 부여한다는 겁니다. 정확한 표시지점에 에서 재장전 버튼을 눌렀을 경우 바로 교체되며 빠르게 재공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포인트에 재장전 버튼을 누르지 않았을 경우 붉은색으로 변하며 재장전이 현저하게 느려집니다. 그만큼 공격하기 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게임하다보면 이게 어마어마하게 신경쓰이죠... 화면을 보는것보다 총기 재장전을 보고 있는 시간이 더 많을 정도니...



- 위치 이동 선택

엄폐물에 있으면 구석이나 모서리에서 스틱의 이동 방향에 따라 어떻게 빠르게 이동할 것인지를 보여줍니다. 엄폐물과 엄폐물 사이의 이동방향도 정할 수 있기 때문에 조작을 잘해야 합니다. 저처럼 발컨이라면 이것조차도 어렵더라구요



- 공격 받은 표시

적에게 공격을 받으면 붉은색 기어스 오브 워 로고가 표시됩니다. 이게 지속적으로 화면에 표시될 경우 빈사상태(죽기직전)상태가 되니 조심하세요.



- 처형 모드

랜서를 들고 있다면 근접에서 처형모드가 가능합니다. 모든 적에게 이게 가능한게 아니니 적당히 피를 깍은다음 해야 하는 적도 있고 방어력이 약한 적은 바로 처형이 가능합니다. 보스몹은... 앵간하면 하지마세요. 되려 자신이 죽습니다.



- 이벤트 뷰

게임을 진행하면서 느낌표의 표시가 뜹니다. 그건 무언가 나타나거나 특정한 이벤트가 일어날때 표시됩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시점이 고정으로 뷰를 보여줍니다.



- 무기줍기 (교체) 

바닥에 떨어진 무기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COG무기든 적의 무기든 주워서 사용가능하고 해당 무기와 현재 장작하고 있는 무기를 바꾸게되니 잘 생각하고 주으셔야 합니다.



- 상호작용

문이나 가려진곳, 지나가지 못하는 곳에서 열거나, 치우거나, 자르는 등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표시는 가까이 가면 표시되니 키를 눌러주시면됩니다.



- 세이브 표시 (체크포인트)

일정한 지점까지 이동하게 되면 체크포인트가 표시되고 저장이 됩니다. 죽으면 그지점에서 다시 시작하게 되니까 알아두세요.



- 장작무기 교체  

현재 장착중인 무기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좌, 우 슬롯이 소총, SMG, 런처, 특수 무기 같은 무기를 장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대한무기 머신건, 로켓런처, 기타 거대 특수 무기는 슬롯에 넣을 수 없습니다. 아래무기는 권총(한손)무기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위는 수류탄 류만 장착가능



- 동료 위치  

현재 동료의 위치 표시


- 동료 빈사상태

빈사상태가된 동료의 위치 표시


- 캐릭터 빈사상태

플레이어가 빈사상태가 되면 조금씩 움직일수는 있지만 공격하지는 못합니다. 거기다. 적이 가까이 있으면 처형위기에 놓이기 때문에 바로 죽을 수 있습니다. 동료 호출 버튼을 눌러 동료의 도움을 받으세요.


이외에도 인터페이스가 있는데 대부분 중간중간 튜토리얼 형식으로 도움말을 제공하기 때문에 미션을 진행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을 겁니다. 가장 중요한건 재장전 타이밍과 컨트롤을 잘해야 하는 겁니다. 자 그럼 미션 공략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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