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라이즈오브툼레이더

메뉴 및 인터페이스




1. 주메뉴 

주 메뉴는 새 게임, 탐사, 순위표, 옵션, 마켓플레이스, 게임 종료, 제작진 (게임을 시작하면 계속, 게임 불러오기 보임) 메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각 메뉴는 서브메뉴를 가지고 있으며 아래 하나씩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계속 : 진행중인 게임을 계속하기
▶ 게임 불러오기 : 저장한 게임 불러오기, 이 메뉴는 자동, 수동 저장을 불러오는 메뉴입니다.
    (기존의 세이브들과 구분지을 수 있도록 인게임에서 수동 저장하시면 자동저장과 구분)

▶ 새 게임 : 게임을 새로 시작하기
▶ 탐사 : 챌린지 모드로 게임속 맵에서 일정한 제한 조건을 통해 도전하기 (순위와 도전과제)
▶ 순위표 : 챌린지에 대한 순위표 보기
▶ 옵션 : 게임 전체에 대한 옵션 설정
▶ 마켓플레이스 : 아이템, 카드, 추가팩 등을 구매하는 곳입니다. (게임을 통해 얻은 선물을 볼 수 있음)
▶ 게임 종료 : 윈도우로 나가기
▶ 제작진 :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의 크래딧


1-1. 주메뉴 > 게임 불러오기


 

불러오기 메뉴에 들어가면 저장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시간, 지역, 완료 정도, 난이도를 확인할 수있고, 수동과 자동저장인지도 구분이 가능합니다. 분기가 될 것같은 부분은 수동으로 저장하기를 권합니다.


 많은 부분을 수동으로 저장할 필요는 없지만 중간중간 수동저장을 해줌으써 다시 시작할 분기를 만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미션에서 중에 계속 죽기만 한다면 수동저장을 불러와 수집품을 모아 업그레이드하여 다시 도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니까요.



1-2. 주메뉴 > 새게임


전투 난이도 : 모험가 > 툼레이더(도굴꾼) > 노련한 습격자 > 생존자 순입니다.



새게임은 말그대로 새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게임을 시작한 뒤 새게임을 하게되면 기존의 자동저장이 날아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자동저장을 불러와 수동저장 한다음 새게임 하기를 권장) 새게임을 시작하면 난이도를 선택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자신의 실력에 맞게 난이도를 선택하면 되는데 여기서 주의 할 점은 패드로 할 경우 에임 어시스트(조준 자동보정)가 모험가 난이도에서만 적용이 됩니다. 이후 난이도들은 없으니 잘 선택하세요.


생존가 난이도는 자신있는 분들만 하세요 필자는 생존가 난이도에 패드로 이공략을 했을 알려드립니다. 자칫 잘못된 선택을 하게되면 되돌릴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생존가 + 패드로 했을때 이야기이며 게임이 전반적으로 어렵습니다. 적의 출현, 방어도가 올라가는 것은 물론, 캐릭터의 레벨업, 수집품이 제한적이니 많이 죽습니다. (근접공격, 원거리 2, 3발에 죽기 쉽상)



1-3. 주메뉴 > 탐사



탐사는 수집품, 순위를 위한 챌린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이런류의 과제들을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자세하게 리뷰하거나 공략을 제공하지 않을 것입니다. 좋아하는 분이라면 꼭 해야할 것이겠지만 굳이 애써 시간을 써가며 노가다를 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 (필자 개인적인 성향) 챌린지의 특징은 도전과제, 순위 때문이기도 하고, 챌린지로 제공되는 아이템이나 팩들이 있습니다. 이런건 스토리를 완료한 다음 도전해보세요.



스코어 어택 / 챕터 리플레이 / 챕터 리플레이 엘리트 / 원주민의 저항 등 4가지 탐사모드



▲ 탐사의 종류




▲ 스코어 어택 설정


카드선택시 카드에 속성보다 획득하게 되는 스코어를 잘 보셔야 합니다. 가장 먼저 레벨선택에서 생존자의 경우 x3배의 스코어를 받게 됩니다. 선택한 카드에 -%는 전체 획득 스코어에서 %로 차감이 되고 +%는 감산이 되는 겁니다. 스코어 시작전에 선택을 잘하셔서 하이스코어를 획들 할 수 있도록 잘 생각해 봅니다.



1-4. 주메뉴 > 순위표



순위표는 모든 탐사, 챌린지, 지역, 수집의 대한 것을 순위로 보여주는 메뉴입니다. 자세하게 설명은 못드리지만 페이지를 옆으로 탐사 및 지역별로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아이디, 점수 등 정보가 표시됩니다. 관심있으시면 챌린지, 탐사를 신경쓰면서 게임해보세요.

 
1-5. 주메뉴 > 옵션



▶ 게임플레이 : HUD, 패드, 온라인 등의 설정
▶ 오디오 및 언어 : 음악, 대화, 효과음 볼륨 설정 / 음성, 텍스트 언어 변경 / 자막 설정
▶ 디스플레이 : 전체화면, 해상도, 주사율, 안티, 수직동기화 옵션 설정
▶ 그래픽 : 그래픽 옵션 설정
▶ 마우스와 키보드 : 키보기 / 키맵핑 재설정
▶ 게임 패드 : 게임패드 맵핑 보기
▶ 스퀘어 에닉스 맴버십 : 설정 및 정보보기 (스퀘어 멤버스에 가입) 











1-6. 주메뉴 > 마켓플레이스



마켓플레이스는 게임에 필요한 것들을 구매하는 메뉴입니다. 마켓 플레이스에서 구매를 하려면 크레딧이라는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게임 내에서 도전과제나 수집품, 선물등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스팀상점에서 구매해야 하는 콘텐츠 도 있음)


▶ 카드 : 탐사모드에 필요한 커스텀 카드팩을 구매 (브론즈, 실버, 골드 유용한 카드 팩을 구매할 수 있음)
▶ 추가 콘텐츠 : 다운로드 가능한 추가 콘텐츠 모음
▶ 선물 : 게임 진행중 제공되는 무료 카드팩, 크레딧 (자주 확인하세요)
 


▲ 카드

 


▲ 추가 콘텐츠



▲ 선물 (보상)




2. 기본 인터페이스

생존 어드벤처 답게 인게임 HUD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간간히 등장하는 도움말, 렙업, 수집품, 미션 목표 등을 표시할 뿐이구요. 기본적인 것들은 지도화면에서 제공하거나, 캠프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다보면 많이 불편 할 수 있습니다. 다른게임에서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것들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수집물, 탄약, 화살 등을 만들거나 채우지 않고 적진에 들어가게되면 무기 탄약들이 부족해 어렵게 플레이 하게됩니다.


특히 생존자 난이도에서는 초, 중반까지는 많이 모자랍니다. 그리고 후반부에서는 몸빵하는 적들이 많이 등장해 총으로는 어찌 못하거든요 그럴땐 특수활, 폭탄, 지뢰같은것이 필요한데 수집물이 없으면 만들지 못합니다. 그래서 항상 쪼달린 상태에서 전투에 임해야 하기 때문에 중간중간 닥치는데로 수집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3-1. 게임 속 메뉴 > 지도


▶ 현재 지역 : 지금 있는 지역의 이름과 완료한 과제 표시
▶ 진행 목표 : 스토리의 진행내용과 목표 표시
▶ 지역 수집 : 지금 지역의 수집가능한 목록 표시
▶ 지역 지도 : 현재 지역의 세부지도 표시(축소를 누르면 월드 맵을 볼 수 있음)
▶ 소  집  품 : 내가 가진 소지품 정보 표시
▶ 스킬 / 경험치 : 사용가능한 스킬 수와 경험치를 표시 (경험치는 로고를 채워진 정도로 확인) 



▲ 지도 범례 (구성목록)


지도 범례를 다양한 종류의 범례를 볼 수 있습니다. 지역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라오툼도 작은 맵은 아니기 때문에 자주 지도를 보면 수집물, 챌린지를 찾아보세요. (새로운 지역에서 습관적으로 지도확인)



3-2. 게임 속 메뉴 > 문서



▶ 문서 목록 : 발견한 문서, 일지의 목록 표시
▶ 문서 내용 : 해당 문서의 내용 표시
▶ 언어레벨 / 경험치 : 자신의 언어 레벨 및 경험치 표시 (경험치는 각 로고의 채워짐 정도로 가늠)
   └ 언어의 레벨이 높아야 다양한 유적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3. 게임 속 메뉴 > 유물



각 지역의 유물의 종류와 위치를 표시, 해당 지역에서 발견되지 않은 유물은 미발견 위치로 표시



3-4. 게임 속 메뉴 > 자원 



▶ 자원 목록 : 자원 목록 및 갯수 표시
▶ 자원 속성 / 내용 : 자원속성이라고 말했지만 사용처나 제작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줍니다.


4-1. 캠프메뉴 > 스킬



스킬은 싸움꾼 / 사냥꾼 / 생존자 3가지로 분류



4-2. 캠프메뉴 > 소지품



소집품은 제작과 관련 : 탄약 / 장비품 수집 제작



4-3. 캠프메뉴 > 무기


무기에 대한 업그레이드 메뉴 (활, 도끼, 총기류, 복장 바꾸기)



나중에 튜토리얼로 나오긴하지만 독가스화살과 폭탄화살은 게임에 없어선 안될 필수 요소입니다. 이게있고 없고의 차이는 하늘과 땅차이 생존게임에서 총기보다 좋다는게 좀 말이 안되긴 하지만 이런 제한을 둬서 게임의 난이도를 맞췄습니다. 다양한 무기플레이를 위한 제한요소 입니다. 생존자 난이도에서는 구급약, 독가스, 폭탄화살 없으면 힘들어요ㅠ


전투하는 내내 요리조리 피하고, 숨어서 피빨고 있는 내자신을 보는데 그게 얼마나 처량하던지 패드 던져버리고 싶었던적이 제법 됩니다. 총기도 데미지가 중요할 것 같지만 .. 패드로 할 때는 정확도와 발사속도만큼 중요한게 없더라구요 패드는 정확도와 발사속도만 잘올려서 헤드만 노리면 어느정도 쉽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탄약가방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으면 금방 0이 되어버리니까 탄약가방도 올리는거 잊지마세요.


탄약에 대한 업그레이드도 중요하긴 한데 이건 무덤이나 찾아야 하는 부속, 파츠 요소이기 때문에 게임을 진행하면서 전체를 다 해볼 요양이 아니시라면 제가말한 정도만 잘 하셔도 게임을 하는데 크게 지장은 없습니다.



4-4. 캠프메뉴 > 빠른이동 



​지나왔던 지역을 다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돌아가는 포인트는 선택한 지역의 캠프인데 지나오면서 불을 밝인 곳에만 돌아갈 수 있습니다. 흡사 다크소울의 화톳불 같은 느낌인데 캠프로 돌아가는 이유는 해당 지역의 해결하지 못한 과제와 수집품을 해결하기 위함인 경우가 90%입니다. (가끔 필요한 것이 있을 때나 지루할 때 돌아가서 챌린지, 수집을 완료하세요. 과제 완료 보너스)


빠른 이동을 선택하려고 보면 해당 위치에 포인트를 가져다 대면 해당 지역에 대한 수집품, 과제등 모든 것들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지역에 대한 완료 퍼센트에 대한 정보도 같이 나타 냅니다. 지나오면서 완료하지 못한것들이 있다면 돌아가서 완료해도 됩니다.


여기까지가 메뉴 및 인터페이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미흡하지만 기초 내용은 이대로 마무리하고 본 미션에 대한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생존게임이다 보니 인터페이스에서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것들도 크게 설명할 부분들이 없구요. 게임을 진행하면서 특정 QTE나 상황에 대처하는 키가 있기 때문에 그것은 영상 공략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게임공략 > 라이즈오브툼레이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인미션 제04화  (0) 2016.12.13
미션공략 제03화  (0) 2016.12.13
미션공략 제02화  (0) 2016.12.13
미션공략 제01화  (0) 2016.12.13
게임소개  (0) 2016.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