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스플린터 셀 블랙리스트

스플린터 셀 : 블랙리스트 - 게임소개 및 인터페이스



1. 스플린터 셀

안녕하세요 '부타네코' 입니다. 이게임은 출시된지 한참 된 게임이지만 생각보다 잘만들었다고 생각하는 게임이라 공략을 시작했습니다. 스플린터 시리즈는 고스트 리콘과 함께 UBI 밀리터리 게임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물론 톰클랜시라는 타이틀을 달고 말이죠. 스플린터 셀은 아주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유비식 잠입 밀리터리 게임입니다. 총든 어쌔신 크리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점이라면 챕터 미션형식으로 오픈월드가 아니라는 점이죠 그래도 재미있습니다. 어크처럼 어이없는 미션 방식제공이나 노가다 요소가 많이 없어서 그나마 다행입니다만 블랙리스트에서 돈개념이 한없이 높아져서 어쩔수 없이 부가미션 노가다를 해야 합니다. 좋은 무기나 복장을 사기위해서 ... ㅠ 

 

 

'스플린터 셀' 시리즈



스플린터 셀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플린터 셀 / 판도라 투머로우 / 혼돈 이론 / 이센셜즈 / 더블 에이젠트 / 컨빅션 / 블랙리스트 모두 7개의 시리즈로 발매되었습니다. 중간에 이센셜즈는 PSP 전용으로 발매된것을 빼면 모두 PC로 발매된 게임이죠. 시리즈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타고 들어가 보시면됩니다. 주저리 설명해봤자 글만 길어지니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 스플린터 셀 1 (나무위키 링크로 이동)

- 스플린터 셀 : 판도라 투머로우 (나무위키 링크로 이동)

- 스플린터 셀 : 혼돈 이론 (나무위키 링크로 이동)

- 스플린터 셀 : 에센셜

- 스플린터 셀 : 더블 에이젠트 (나무위키 링크로 이동)

- 스플린터 셀 : 컨빅션 (나무위키 링크로 이동)

- 스플린터 셀 : 블랙리스트 (나무위키 링크로 이동)


저는 더블 에이젠트 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때까지의 그래픽이 나름 봐줄만 했거든요. 그전은 이런 류의 게임에 크게 관심이 없을때라 그래도 더블 에이젠트, 컨빅션(이건 호불호), 블랙리스트 꽤 괜찮은 게임입니다. 물론 중간에 컨빅션이 기존 팬들에게는 똥이라고 불리우지만 그냥 일반 사람들은 오히려 컨빅션을 좋아할수도 있습니다. 저같이요. 저는 골수팬이 아니었으니 그냥 저냥 할 만했습니다. 그래픽도 괜찮았구요.



스플린터 셀 : 블랙리스트 배경 및 스토리



스플린터 셀 블랙리스트는 전 시리즈인 컨빅션에서 6개월 뒤의 이야기이며 전작의 쿠데타로 인해 와해된 서드 에셜론을 대신하여 창설된 포스 에셜론에서 샘과 그림이 재회를 하면서 시작됩니다. 포스 에셜론이 창설되게된 이유는 전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테러 사건에 맞서싸우기 위함인데 12개의 반미 테러리스트 연합인 '블랙리스트'를 제거하기위해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게임의 배경은 전세계를 하고 있으며 거의 미국과 중동쪽이 주된 미션지 입니다. 중간에 한, 두개 정도가 다른 나라가 등장하긴 하는데 그것도 별 의미 없구요.  


게임의 메인 소재가 한 다섯 번째 자유란 루즈벨트 대통령이 제창한 '언론의 자유', '종교의 자유', '결핍으로부터의 자유', '공포로부터의 자유' 그리고 이 4가지의 자유를 방어하기 위하여 행하여진 어떠한 불법적인 행동에도 면책특권을 부여하는 것을 '다섯 번째 자유'라 한다는 내용인데 이것은 스포가 포함된 내용이라 더이상 말하지 않겠습니다만 마지막에 이 다섯 번째 자유에 관한 내용이 등장합니다. 



2. 등장 인물

블랙리스트에서 나오는 등장인물은 포스 에셜론에 탑승한 팀원과 테러리스트 연합인 블랙리스트로 나뉘어 집니다. 같은 팀원은 중간중간 다양한 타툼이 일어나지만 그래도 서로 믿고 끝까지 가는 결속력을 보여주게 되는데 전작의 그림이 여기서는 완전 얼굴이 다르게 나와서 좀 놀랐네요. 이쁘게 된것 같은데 ... 그래도 안이쁘게 보인다는 ... ㅠ











3. 게임 메뉴

게임 메뉴는 별거 없습니다. 다만 멀티 게임에서 메뉴는 약간 복잡하게 느껴지긴 하더군요. 저는 멀티를 할 수 없었습니다. 계속 서버 에러라는 말이 떠서 안예 안되더라구요. 한글 언어팩을 설치하면 안된다고 알고 있기 때문에 그냥 포기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과 서버관련은 스샷으로 대충 올립니다. 참고만하세요.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나오는 설정입니다. 난이도와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한글관련 패치가 막혀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따로 구하셔야 합니다. 물론 이건 구글만 검색해도 나옵니다. 이걸 공유하는건 불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공유하지는 않습니다. 보내달라고 하지마세요. 언어 설정까지 끝내면 인트로 영상이 나오면서 게임이 시작됩니다.


이게 가장 풀편한 요소였는데 메인 메뉴 화면을 따로 제공하지 않아서 약간 불편긴 했는데 게임을 계속하다보면 메인 화면을 거치지 않으니 나중에는 빠르게 시작할 수 있어서 편하더라구요. 그리고 게임 시작시 설정했던 난이도, 언어, 밝기 설정은 모두 인게임 메뉴에서 다시 설정할 수 있으니 안심하고 선택하셔도 됩니다.



■ 인게임 메뉴

인게임 메뉴는 포스 에셜론에 들어가면서 부터 나옵니다. SMI지도를 선택하지 않고 메뉴키를 누르면 바로 나오며 다양한 설정들을 여기서 모두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도움말 요소도 여기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SMI 지도 : 전술 지도를 볼수 있습니다. 싱글, 협동, 멀티 미션을 선택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 설정 : 게임 전체 설정에 관한 메뉴들을 담고 있습니다.

- EXTRAS : 게임에서 수집한 은닉정보, SMI 데이터베이스, 메뉴얼등을 확인가능, 모르는 것이 있으면 EXTRAS 메뉴로 들어가 확인하세요.

- 장비 설정 : 현재 자신의 장비를 설정할 수 있는데 싱글게임의 장비 뿐 아니라 멀티게임의 스파이, 용병 장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탑으로 나가기 : 바로 게임을 종료

- 게임으로 돌아가기 : 메뉴를 나가 게임으로 돌아가기



■ 인게임 메뉴 > SMI 지도



SMI 지도에서는 싱글 미션, 협동 미션, 4E미션, 스파이 대 용병 멀티 미션등을 선택해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붉은 색으로 표시 된것이 캠페인 싱글 미션이며, 푸른색으로 표시된것이 협동 및 싱글 4E 미션입니다. 일종의 부가미션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리고 온라인 매칭으로 통해 진행되는 스파이 대 용병이 있습니다.



■ 인게임 메뉴 > 설정



인게임 메뉴 설정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에 대한 모든 설정이 들어 있으니 이곳에서 비디오, 사운드, 키보드, 패드 등에 대한 설정을 하면 됩니다.


- 난이도 : 게임 난이도를 설정가능 (초심자 / 일반인 / 현실주의자 / 완벽주의자)

- 디폴트 디바이스 : 게임에 사용할 기본 조작 기기를 변경 (키보드 / 게임 패드)

- 키보드 컨트롤 : 키보드 키 보기 및 설정

- 게임패드 컨트롤 : 게임패드 키보기 및 설정

- 오디오 : 소리 설정

- UI 세팅 : 인터페이스 그러니까 화면에 보여지는 기본적인 정보들을 표시할 것인지 설정

- 비디오 세팅 : 해상도 및 그래픽 옵션 설정

- 언어 & 자막 : 언어 및 자막 표시 여부 설정

- 스토리 재시작 : 끝낸 게임 시나리오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려면 선택









■ 인게임 메뉴 > EXTRAS



EXTRAS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메뉴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게임 수집요소나 설명 등을 볼수 있는 메뉴로 모르는 것이 있을때는 이곳에 들어가 매뉴얼을 확인하면 됩니다. 매뉴얼에 없는 내용은 다른 매뉴얼에 들어가면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은닉정보 : 각 미션마다 찾을 수 있는 은닉 정보를 들을수 있음

- 매뉴얼 : 게임에 필요한 튜토리얼이나 정보들을 담고 있음

- SMI 데이터베이스 : 적의 정보나 팔라딘, 4E등의 정보를 볼수 있음

- 컨셉 아트 : 수집요소를 찾으면 얻게되는 블랙리스트의 컨셉아트 이미지

- SvM 매뉴얼 : 스파이 대 용명에 대한 설명

- CREDITS : 제작진 스크롤

- 코드 입력하기 : 게임 코드 등록









■ 인게임 메뉴 > 장비



캠페인 /  스파이 / 용병 각 섹션별로 장착 아이템을 장착, 탈착할 수 있습니다. 장비 창에 들어가면 몇몇 장비들은 잠금되어 있고 이것들은 게임에서 잠금을 해제하거나 잠금해제 가능한 미션을 해야만 풀리는 것들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 캠페인 : 싱글, 캠페인 미션에서 사용하는 장비를 바꾸기 가능

- 스파이 : 온라인 매칭에서 스파이 장비를 바꾸기 가능

- 용병 : 온라인 매칭에서 용병 장비를 바꾸기 가능





4. 그외의 것들

■ 팔라딘 업그레이드



팔라딘 (포스 에셜론) 업그레이드 메뉴에서는 조종실 / 찰리의 작업실 / 작전사령관 / 의무실 / 승무원 공간 / 수감 독방 / 화물실 등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하면 어떤것들이 잠금되는지 오른쪽편에 레벨에 따른 잠금 해제 목록에서 확인 할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미션마다 벌어들인 수익으로 적절히 업그레이드 하면 좋은 무기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미션 선택 메뉴


▲ 미션 개요


▲ 달성 요소


▲ 공격 성향에 따른 3가지 숙련도


▲ 미션 수집요소



■ 섀도우 넷 (SHADOWNET) 메뉴



섀도우 넷의 경우 어떤메뉴에서건 키를 누르면 볼수 있습니다. 한글패치를 적용하셨다면 접속에러가 날겁니다. 이건 패치 했을때 안되도록 만들어 놓은 것 같습니다. 영문으로 바꾸면 다시된다니까 온라인을 즐기실 분들은 영문으로 교체하세요.




5. 게임 인터페이스 (HUD)

우선 인터페이스는 많이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기본적인것만 설명할께요 이유는 EXTRAS에 들어가면 게임매뉴얼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기 떄문에 모르는 것이 있으면 그곳에 들어가서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 구조물 이용 : 엄폐이동 / 넘어가기 / 오르기 등의 구조물이 이용가능하면 조준기가 향한곳에 표시

- 미션 목표 : 미션을 시작하면 화면에 미션 목표(가야할 곳)이 표시

- 레이더 : 화면의 보이는 샘 피셔를 기점으로 주변에 적이 있을 경우 빨강화살표로 적 표시

- 장착중 가젯 : 현재 바로 사용가능한 가젯이 표시 (무기 및 가젯 선택화면에서 교체가능)

- 장착 무기 : 현재 장착중인 무기가 표시 / 적을 들키지 않고 기절 혹은 암살 할 경우 처형게이지가 쌓이며 최대 3명까지 처형가능

- 표적 지정 : 화면이나 투시경을 통해 적의 위치를 확인하면 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표식 지정은 처형에도 사용됨

- 공격 성향 및 점수 : 게임은 3가지 공격 성향을 가지고 점수를 매기는데 방버에 따라 고스트 / 팬서 / 어설트로 나뉨

- 무기 및 가젯 선택 : 현재 사용중인 무기및 가젯을 바꿀 수 있으며 적을 암살할때 살상과 비살상으로 선택가능


미션이 끝나면 자신의 공격 스타일에 따라 점수가 매겨지고 그 점수를 총합하여 어떤 플레이를 했는지 표시해줍니다. 암살이 기본인 게임이라 어설트로 게임하려면 강력한 화기가 필요합니다. 총알도 많지 않기 때문에 어설트나 팬서는 좀 어려울수 있습니다. 난이도를 올렸다면 더더욱 그렇구요. 좋은 화기들은 암시장무기들이 좋습니다. 특히 화력은 장난아닙니다.


그외에도 많은 HUD가 있긴한데 그건 게임을 진행하면서 알내야 할 것들이고 모르겠다 싶으면 메뉴에 들어가서 EXTRAS의 매뉴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설명하는 걸 보는 것 보다 그걸 보는게 훨씬 빨라요. 대충 게임에 대한 설명이 끝났으니 미션공략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