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프레이 2017

프레이 2017 게임소개 및 인터페이스




■ 게임 사양 및 프레임






■ 게임 소개

우선 본게임에 대해서 조금만 알고 갑시다. 이 게임은 일반적인 FPS게임이 아닙니다. 생존 호러라고들 하는데 솔까.. 무섭진 않구요 걍 스릴러 생존 FPS입니다. 이유인즉 숨겨진 사건의 내막을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미지의 적과 싸워야 하며 탄약이나 기타 소모품들을 마구주는 게임이 아니라는거죠 살아남아야하는 생존형태의 퍼즐 FPS 입니다. 예전에 바이오쇼크 시리즈를 생각하시면 좀 쉽겠습니다.



게임은 모두 조각 조각나있습니다. 모든 퀘스트나 진행방향은 한방향을 가르키고 있지만 진행 루트나 소모품 탄약 스킬 배분에 따라 다양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탄탄함을 자랑하고 있다고 말할수 있지만... 그만큼 개발자들이 변태임을 알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유저를 괴롭힐 수 있을까하고 만든 게임같습니다. 하다가 키보드 마우스 휠윈드 몇번 할 뻔 했는데 꾸욱 눌러 참았죠... 의도를 알기에 말입니다.


(스포 다량포함 : 읽지마세요) 주인공은 지구에서 우주에 나가기 위해 실험에 임하는 설정으로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벌써 우주에 나가 있으며 실험부작용으로 기억을 잃은 주인공으로 인해서 하루를 반복적으로 시작하게 설계된것이죠 탈로스라는 우주선 안에서 그리고 주인공의 형(오빠)가 이 실험의 최고 지휘권자 입니다. 그러나 우주생명체에 의해서 모든 것이 박살나고 그런와중에도 주인공의 형(오빠)인 알렉스 유가 모건 유(주인공)을 방해합니다. 여기서 두가지 자아가 등장합니다. 알렉스 유 / 재뉴어리 그들의 조건은 둘중 하나입니다. 알렉스는 지구에 이 생명체를 끌고 갈 생각이며, 재뉴어리는 지구에 도착하기전에 이 우주선을 폭파할 계획입니다. 어느것을 선택하든 그건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게임의 배경은 우주입니다. 우주에 새워진 탈로스-1라는 이름의 우주선 그곳에서 실험과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배경은 이러합니다. 그리고 그 탈로스라는 곳에서 우주 유기체인 타이폰이 주된 적으로 등장하는데 단계는 대충 이러합니다. 미믹, 팬텀, 웨이버, 텔레패스 이것 외에도 불, 번개 등의 속성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무기를 사용해야 효과적으로 제거할수 있습니다. 대부분 권총과 샷건으로 마무리 되긴하지만 저는 Q광선 총을 구하지 못해서 엄청 어렵게 게임을 진행했는데 초반에 얻으수 있다면 구하는게 좋습니다. 쏘는 총기는 많을수록 좋아요.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지만 전부 게임속에 있는 내용이라 섣불리 이야기 할 수 없음을 이해부탁드립니다. 내용을 이야기 하면 할 수록 스포가 되어 버리니까 정말 스토리에 대해서 심도있게 알고 싶다면 나무위키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토리 내용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게임을 진행하지 않으신분들은 절대 클릭하지마세요. < 프레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나무위키 링크 >




■ 등장인물

핵심 등장인물 몇명만 언급하도록 할께요 주인공이나 기타 다른 인물들의 이야기만으로도 스포에 해당하기 때문에 조심스럽습니다. 물론 조각난 게임 스토리를 하나하나 이해하려고 하다보면 짜증날수도 있는데 그럴땐 나무위키의 줄거리 요약을 한번 보시는게 좋습니다. 오히려 이해하기 좋더군요.


- 모건 유 (주인공 여성 혹은 남성)




- 알렉스 유 (주인공의 오빠 혹은 형)




- 재뉴어리 (모건 유가 만든 인공지능 로봇)




- 유기생명체 (괴물)



따로 설명은 쓰지 않겠습니다. 이유는 게임을 하면 바로 알수 있는 부분들이고 그이전에 스포가 될 부분들이 다수 있습니다. 먼저 모건유와 알렉스 유는 가족입니다. 실험에 쓰이긴 했지만 그들은 가족이죠 그리고 그 실험으로 인해서 기억을 잃은 모건 유로서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알렉스 유와 재뉴어리는 보시다 싶이 적대관계입니다. 그리고 유기 생명체는 모든 것에 적대관계이죠 나중에 실험한 회사에서 보내지는 인공지능들이 있는데 이건 진짜 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대충 뭉퉁거려서 만들었습니다. 거기까지 가면 개판된 게임 플레이를 볼수 있을 거에요.. 적당히 하지 ㅉㅉ



■ 게임 메뉴 및 인터페이스



메인 화면은 이어하기 / 불러오기 / 새로하기 / 환경설정 / 나가기 등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어하기는 가자 최근의 세이브파일을 불러와 게임을 진행하도록 되어 있으니 보통 게임을 진행할때는 이어하기를 하시면됩니다. 단 자동저장보다는 수동저장을 할것을 권장합니다. 빠른저장이나 자동저장은 세이브 파일이 겹치거나 사라질수 있는 버그가 있으니 조심하세요.



- 불러오기 : 저장된 수동, 자동, 빠른 저장 선택해 불러오기




- 새로하기 : 새 게임 시작하기 (난이도 설정)




- 환경설정 : 게임플레이, 비디오, 사운드, 조작 설정


<게임플레이>


<상호작용>


<조작 키보드>


<조작 마우스>


<조작 컨트롤러>


<비디오 기본설정>


<비디오 상세설정>


- 인게임 메뉴


<임무 표시>


<현재 지역의 지도>


<정거장 지도>


<소지품 : 인벤토리>


<작업복 직접 회로>


<관측 장비 직접 회로>


<신경 이식 장치 : 스킬>


<모건 유의 현재 상태>


<게임속에 등장하는 모든 자료 모음>



<인게임 튜토리얼 : 메뉴에서 볼수 있음>



- 게임 인터페이스



(1) 오브젝트의 상태 : 선택 한 오브젝트에 대한 표시라는 것은 포탑, 적 등의 체력이나 이름등을 표시해줍니다.

(2) 보조미션 : 게임속에서는 핵심미션과 보조미션 두가지로 나뉘는데 중간중간 짬짬히 보조미션을 해두면 좋은 아이템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3) 메인미션 : 메인 미션은 말그대로 게임의 핵심이되는 직선형 미션을 말합니다.

(4) 조준관 : 일명 에임이라는 조준관을 통해 적에게 총이나 근접무기를 사용합니다.

(5) 스테미너 : 스테미너의 사용은 두가지로 나뉘는데 근접무기사용시 떨어지며 달리기를 하면 떨어집니다. 적당히 분배해 게임을 진행해야 함

(6) 표시한적 : 관측 장비를 얻고 나서부터는 찾은 적은 화면 여기저기서 볼수 있습니다.

(7) 탄약 표시 : 작창한 장비(무기)의 탄약을 표시

(8) 그외 : 그외에도 미션표시라던지 오브젝트 상호작용이라던지 해킹, 집어들기 등의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초반 게임진행을 하면서 튜토리얼처럼 알수 있기 때문에 이미지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이미지 갯수 제한때문인건 안비밀 ㅎㅎ)


항상 게임을 하면서 느끼는 것이 지만 빼먹는것들이 많네요 뭐 이정도만 표시하더라도 크게 문제 없는 것같아 설명은 이정도만 하겠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제가 가지고 있는 시스템에서는 풀옵에 60프레임이 가능했습니다. 1070 이라는 이점도 있었겠지만 생각보다 크게 그래픽을 차지 않는것 처럼 보이지만 게임화면을 녹화하면 딜레이나 느려지는 구간이 많이 보이더군요. 아마 실제 프레임 표기와 영상을 찍을때 프레임이 차이가 있는것 처럼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