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와치독스 2

미션공략 : 마지막화 + 소감




주요 작전 : 로봇 전쟁 - 작전 개시 (54분 35초~)

- 렌치의 차고로 가십시오

렌치의 차고로 가면 미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렌치 주니어 로봇을 가지고 적진에 들어가려고 하는데 렌치가 안된다고 서로 싸우고 그러네요.

그러던중 렌치가 타이디스 서비스 센터에서 문제가 생긴 로봇들을 수거해 간다는 정보를 내놓습니다. 그걸 이용하게 됩니다.


- 타이디스 수리 센터로 가십시오 (3분 22초~)

준비된 승합차를 타고 렌치와 함께 타이디스 서비스 센터로 가세요.


- EMP 부푼 3개를 모으십시오 (4분 4초~)

우선 센터 앞에 도착하면 3개의 EMP 부품을 모아야 합니다. 센터 안쪽에는 경비로봇과 보안요원들이 지키기고 있기 때문에 먼저 드론을 띄워서 적의 위치와 수를 파악하고, 뒤에 RC 점프를 이용해 들어가 EMP 부품을 모으세요. 중간에 거리가 안된다고 그러니까 적당히 안쪽으로 진입해야 합니다. 여기는 영상을 참고하세요.


- 렌치에게 문을 열어 주십시오 (11분 41초~)

렌치에게 문을 열어 줘야 하는데 서비스 센터 정문 보안로봇 뒤에 장치가 있습니다. RC 점프카를 이용해 문을 열어주세요. 근데 직접가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EMP를 장착하러 가야하기 때문에 두번일 할필요가 없죠 ㅎ


- 렌치 주니어에게 EMP를 장착하십시오 (12분 40초~)

렌치 주니어가 있는 곳에 가서 EMP를 장착하세요.


- 수리 센터를 떠나십시오 (13분 9초~)

타고왔던 승합차를 타고 지역을 벗어나면 됩니다.



주요 작전 : 로봇 전쟁 - 한마음 한뜻 (13분 36초~)

지도에 표시된 곳으로 가서 레이를 만나세요. 이제 타이디스 본사로 들어갈 계획을 실행하게 됩니다.

- 타이디스 정문 입구로 가십시오



주요 작전 : 로봇 전쟁 - 한마음 한뜻 (15분 09초~)

타이디스안에 들어가 있는 렌치 주니어에 접속해 합니다.


- 서버실에서 EMP를 터트리십시오 (15분 35초~)

자 이제 렌치 주니어를 조작해 서버실로 가야 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중간 중간에 있는 스위치를 조작해 렌치주니어가 가는 길을 만들어 주면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세요. 서버실로 들어가면EMP를 터트려 타이디스를 정전시키세요. (패스워드 리셋)


- 서버에서 프로젝트 파일을 다운로드 하십시오

우선 안으로 직접 들어가기를 권합니다. 나중에 직접해킹해야하는데 이때 해킹거리가 밖에 있으면 다운로드 받지 못해요 꼼수가 안통한단말이죠 ㅎ 그러니까 대충 적의 위치를 파악해 안으로 들어가면됩니다. 이때 중요한건 RC 점프를 잘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어요.


(17분 50초~) 타이디스 입구에 도착하면 최대한 가까이 붙으면 안에서 경비원이 경고지역 밖으로 나옵니다. 우선 한넘을 처리하세요. 이층에 두명의 경비원 아랫층에 로봇 하나가 있습니다. 이층으로 올라가 적을 처리하고 안으로 들어가세요. 아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1층의 잠금장치를 해제해야 합니다.


(19분 58초~) 이층에서 안으로 들어가 더 위층으로 올라가면 서버실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밖에 있는 적부터 하나씩 처리하면서 안으로 이동하세요.


(21분 52초~) 중간에 보면 잠금창치가 하나 있습니다. 그걸 해제해야 안으로 들어 갈수 있습니다. 양쪽에 적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하나씩 빠르게 처리하세요. 잠금장치 안쪽으로 서버실이 있는데 레이저 보안장치가 있습니다. 위, 아래로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굳이 끄지 않아도 됩니다. 서버실로 들어가 파일을 다운로드 하세요.


- 프로토타입 연구실로 향하는 엘리베이터를 가십시오 (24분 16초~)

서버실에서 옆으로 보면 위층으로 향하는 계단이 있습니다. 위로 올라가세요. 중간에 경비원 하나가 있느데 빠르게 처리하면됩니다. 그리고 엘리베이터를 타세요.


- 타이디스 프로토타입 연구실을 살펴보십시오 (25분 55초~)

엘리베이터에서 내려 안으로 들어가면 노드(퍼즐)해킹으로 잠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3곳의 철창을 열수가 있게 되어있는데 그 곳을 열면 어떤 로봇이 개발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설명이 끝나면 노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하나씩 맞추면 금방 해결할 수 있어요.


- 스파이더 드론을 제어하십시오 (28분 40초~)

잠금을 해제하고 안으로 들어가면 스파이더 드론을 보게 됩니다. 오~~~ 뭔가 SF적인 느낌이 나네요+ _ + 제어실로 올라가 스파이더 드론을 움직여 봅시다!!


- 타이디스 프로토타입 연구실을 파괴하십시오 (29분 17초~)

우선 안으로 들어가면 조작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가고, 연구실을 파괴하세요. 그러면 적들이 출현하빈다. 스파이더 드론은 360도로 벽을 타고 오르락 내리락 할 수 있으니 빠르게 적들을 제거하면서 화면에 표시된 빨강색으로 표시된 네모난 곳을 파괴하세요. 아마 자동 소방장치 인것 같은데 파괴하면 물을 뿜어 냅니다. 적들계속 나오는데 대충 무시하고 표시된 모든 것을 파괴하세요.


(32분 52초~) 화면에 표시된 것들을 모두 파괴하고나면 그전에 노드 해킹을 하면서 봤던 3개의 연구 로봇들을 파괴해야 합니다. 지도에 표시된 곳으로 가면 차례차례로 파괴할 수 있어요.


(34분 29초~) 지도에 표시된 곳으로 가면 엘리베이터 쪽을 타고 올라가 서버실로 갑니다. 서버실에 도착하면 짓밟기를 해서 서버들을 조각조각 내버리세요.


타이디스를 나오면 레이와 렌치를 만나게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것에 대해서이야기하고, 데드섹 성명서를 발표합니다.



주요 작전 : 블룸 무너뜨리기 - 장기 계획 (37분 10초~)

자 이제 맨처음부터 봐왔던 블룸 무너뜨리기 미션을 할 차례입니다. 이제야 이 미션을 하게 되네요 이유는 이게 마지막 미션이기 때문에 실리콘 벨리와 ctOS 주변의 회사들을 무너뜨려야 가능한 미션이었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할 수 있는 거죠. 데드섹 스페이스 입구에서 미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연출씬은 데드섹 스페이스 안이면서 왜 저기다 미션시작을 만들어 놨는지 이해불가능 이지만 암튼 시작을 누르면 마지막 미션으라고 표시하고 지금 시작할 것인지에 대해서 묻습니다.


(37분 24초~) 스토리는 직접 보세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씬이 길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부족함이 없을 겁니다. 마커스는 수배가 내려져 움직일수 없는 상태라 동료들이 도와주게 됩니다.


시타라의 도움

- 두샨 비서의 아파트를 해킹하십시오 (40분 57초~)

시타라가 두샨 비서의 아파트를 해킹해야 하는데 단말기가 잠겨서 해킹하지 못합니다. 잠금을 열기 위해서는 노드(퍼즐)해킹을 완성해야 열립니다. 영상을 참고하세요. (제한시간 해킹)


- 블룸 캠퍼스 코드를 다운로드 하십시오 (42분 16초~)

노드 해킹을 완료하고 단말기를 해킹하면 전화중인 비서를 볼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안쪽으로 옮겨 노트북을 해킹하세요.


렌치의 도움

이제 렌치가 도와줄 차례입니다. 솔직히 시타라는 어려움이 없는 미션이지만 렌치의 경우 좀 어려울수 있습니다. 난이도를 보통으로 선택하셨다면 런처를 이용해 마구 폭파시키면서 싸울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매우 어려움으로 할 경우폭발물인데도 잘 죽지도 않고 총알 몇대 안맞고 렌치가 사망합니다. 보통 3발 이상 연속이면 사망이에요. 그래서 어쩔수 없이 잠입을 해야 합니다.


- 블룸 금고 문을 여십시오 (43분 17초~)

문을 열기 위해서는 지상에 있는 단말기를 해킹에 다운로드를 해야 하고 그다음 아래쪽으로 이동해 금고가 있는 벽을 폭발물을 사용해 뚫고 금고로 내려가야 합니다. 영상을 참고하세요. 보통난이도이시면 다이다이 하시고 그이상의 난이도이시면 무조건 잠입입니다.


- 블룸 백업 서버와 주 발전기를 파괴하십시오 4개 (50분 43초~)

서버실로 들어가면 이제 가지고 있던 런처를 사용해야 할 때입니다. 4군대로 표시된 문같은게 보이죠? 그걸 런처를 사용해 폭파시키세요. 그러면 미션완료입니다.


마커스의 차례

- 블룸 건물로 들어가십시오 (52분 5초~)

이제 블룸으로 쳐들어갈 차례입니다. 지금 위치에서 블룸 건물 입구까지 이동하세요. 서버는 리셋되었고 비밀번호도 리셋되었습니다. 정정 당당 하게 정문으로 들어가세요.


- 블룸의 연락체계를 마비시키십시오 (52분 40초~)

블룸 안으로 들어가면 적들이 지키고 있습니다. 솔직히 여기가 좀 막막하게 되어있는데 포인트는 하나입니다. 중앙을 기점으로 양쪽으로 나뉘어 있는 잠금장치를 해제하고 지하로 내려가는 엘리베이터를 움직일 수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 에어갭 컴퓨터로 가십시오 (55분 22초~)

이제 중앙에 있는 엘리베이터로 들키지 않게 들어가세요. 저는 거의 모든 적을 제거하고 들어갔습니다. 최대한 안들키고 들어가는게 좋으니까 적을 몇명정도는 제거해야 할 겁니다.


- 에어갭 컴퓨터를 해킹하십시오 (1시간 47초~)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안으로 들어가서 RC카를 이용해 잠금자치를 풀고 에어캡 컴퓨터 제어기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세요. 계속 서버를 만지다 보면 보안이 울리고 요원들이 들어옵니다.


- 블룸 빌딩에서 나가십시오 (1시간 2분 52초~)

들어왔던 길을 고대로 나가면됩니다. 우선 여기서 엘리베이터 까지 적이 있는데 몇명 되지 않으니 그냥 돌파하세요.


(1시간 5분 7초~) 엘리베이터를 타고 위층으로 올라가면 더많은 보안 요원이 들어옵니다. 저는 원격 폭발장치로 반정도 처리하고 정전시켜서 입구로 달려서 탈출했습니다.


전편처럼 완전 막장은 아니어도 좀 더 화끈한걸 기대했는데 이번에는 해킹에 촛점을 맞추고 사회적인 이슈를 이야기로 풀어서 그런지 화끈한건 없었네요. 블룸 사무실을 탈출하면 이벤트 씬이 나옵니다. 본편미션은 이제 완전하게 끝이 났습니다. 엔딩은 1분 07초 43분 부터 보시면됩니다.



> 간략한 소감

우선 전편과는 다른 액션감을 보여줍니다. 이유는 총기를 두개만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주변기기를 절대적으로 활용하도록 만들어놔서 일반적인 액션게임과는 좀더 다른 조작감을 보여주는데요. 그렇다고 와치독스가 완전히 달라지진 않겠죠 오히려 어쌔신 크리드스러워 졌으면 졌지 와치독스는 와치독스 입니다. 해킹에 대한 조작부분 전작이랑 많이 달라져서 초반에 애를 먹었습니다. 바로바로 해킹가능한것이아니라 한번에 키입력을 더 만들어 놨다는 것이 함정이었죠 포커스를 맞추고 해킹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어떻게 해킹할 것인지 선택하는 형태로 바뀐겁니다.


퍼즐양이 많이 늘어서 좋을 수도 있겠지만 솔직히 해킹 퍼즐, 건물 퍼즐가지고 재미를 느끼는 부분은 크지 않았습니다. 반복적인 미션의 연속일 뿐이었죠 그래도 반복미션의 최고봉인 마피아 III 보다는 났습니다. UBI도 좀 다양성을 보여줘도 괜찮을 텐데. 항상 만들던 곳에서 만드니까 이런부분은 참 아쉽더라구요. RC 점프, 드론의 사용법만 잘 쑥지해도 잠입하는데 크게 어려울것 없습니다. 특히 스킬 관련해서 초반에 뚫어줘야 할 것들을 바로바로 언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작처럼 지역해제같은건 없지만 스킬로 그걸 대체한것으로 보입니다. 스킬 언락하려면 어느지역에 어디가서 건물 퍼즐이나 해킹 퍼즐을 해야만 얻을 수 있도록 만들어 놨거든요. 제한을 걸어도 이런식으로 거는게 좀 짜증 나는 부분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게임은 재미있습니다. 퍼즐 싫어하시는 분들도 초반에 조작감만 잘 익히면 무난하게 할 수 있을 정도니 그부분은 괜찮은데 너무 잠입을 강요하고있어서 거부감이 들더라구요. 전투는 난이도를 올리면 거의 불가능 할정도로 힘듭니다. 예를들어 샷건 한발 혹은 두발에 바로 죽는 다는거나 하는거 말이죠 적들은 총기로 헤드를 맞춰도 한방에 안죽으면서 전기 충격기는 어찌나 잘통하는지 ㅎㅎ 적들은 방어구 까지 챙겨 입어서 원격 폭발물에도 죽지 않는 대단함을 보여주죠 참고로 마지막 미션에서 런처로 4방인가 쐇는데 죽지 않는 적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전기 충격기는 한방에 먹더라구요 -_- 이상한 Ai 버그도 많아서 패치가 좀더 선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은 할만합니다.


음 추천할것인가 말것인가는 ... 퍼즐과 잠입을 좋아하시면 해볼만하다 GTA나 기타 다른 오픈월드 게임처럼 액션을 즐기고 싶다면 별로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퍼즐이 중심이고 해킹이 중심이기 때문에 다른 비중들은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