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마피아 3

마피아 III - 메뉴 및 인터페이스



이번 메뉴 및 인터페이스는 크게 설명할 내용은 없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등장할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추가되면 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을 좀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때까지는 대충 봐주세요.


1. 런처 및 시작화면



런처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인게임에서 설정보다 미리 런처에서 설정하고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게임이 안정적이지 못해서 인게임에서 설정을 변경하면 그래픽 깨짐현상이나 크래시(오류)가 일어나더라구요 -0-


런처 옵션 화면 



이번에 30 / 60프레임 설정이 포함되어 높은 프레임으로 게임이 가능합니다. 다만 앵간한 카드 아니면 60유지하기 힘들다더군요 게임 벤치마크 보니까 1080SLi로 61프레임인거 보고... 아 개적화라 30프레임 제한건거였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텍스쳐 옵션도 없는 반쪽짜리 설정입니다.


GTX 970 부타네코의 설정 값   


- 해상도 : 1920 * 1080

- 수직동기 (VSYNC) : 켜기

- 앰비언트 오클루젼 : 보통

- 모션블러 : 끄기

- 지오메트리 세부정보 : 높음 (오히려 중간으로하면 불러들이는 시간때문에 렉이 일어날 수 있음)

- 그림자 품질 : 높음

- 반사 품질 : 보통 (높음으로 할 경우 게임하는 내내 반짝 반짝거리는 이상한 현상들이 일어날꺼임)

- 체적 효과 : 보통 혹은 높음

- 안티에일리어싱 : 낮음 (보통 혹은 높음으로 하게되면 엄청나게 흐려지며 뿌옇게 변합니다.)


안티의 경우 끄고싶을 만큼 화면이 뿌옇습니다. SweetFx로 블러 없애고 샤픈올리면 할만한데 그래픽이 2010쯤으로 퇴화 합니다. 찰흙같은 느낌도 심해지고 텍스쳐가 구려서 샤픈 설정해봤자 ... 저질텍스쳐



시작화면



게임을 시작하면 새게임이라는 메뉴만 보일 겁니다. 게임을 하는 도중이었다면 계속 / 새게임 시작하기 라는 메뉴가 등장할 것이구요. 계속을 누르면 도중에 하던 곳에서 이어서 진행하게 됩니다. 마피아는 일정의 체크포인트로 저장이 됩니다. 죽으면 체크포인트부터 다시 시작하게 되구요. 어디 점령중이었다면 점령 처음부터 다시해야합니다. 돈을 잃게 되니까 돈버는 족족 금고에 넣으세요 안그러면 ... 절반정도가 죽은 패널티로 빠져나갑니다.


2. 인게임 메뉴

게임을 시작해야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지도나 수집물, 옵션, 종료같은 기본적인 메뉴들이 모두 메뉴화면에 들어가 있습니다.


지도



지도의 개념보다는 미션이나 구역관리의 개념으로 보는 게 좋습니다. 아직 초반이라 그런지 범례라든지 이런게 없습니다. 어디까지가 튜토리얼인지 너무 개념이 없네요. 하고싶은 미션이나 지역을 보고 싶다면 해당 아이콘을 선택하면 미션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목표키를 누르면 세부 목표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인맥을 모으고 나서 부터 혹은 그전부터라도 지도를 보게되면 아무것도 없는 것 처럼 보일 겁니다. 하지만 전체보기로 되어있어서 안보일 뿐이지 확대하면 안보이던 것들이 보입니다. 90% 수집물이나 건물 위치 정도지만 말이죠.



- 인맥 문양 및 위치 



- 미션 모아 보기



킬 리스트 



게임을 이제 하다보면 킬 리스트라는 것이 생깁니다. 프롤로그 이후 첫번째로 생기는 목표로는 당연히 살 마르카노가 생깁니다. 자신을 아들과도 같이 대해줬던 흑인 갱단을 하루아침에 몰살시켜 버리고 주인공인 자신까지 죽이려 했던 일을 잊지못하고 복수심에 불타있습니다. 킬리스트가 생성되어 선택하면 그사람 혹은 조직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각 킬 리스트의 인물들은 맡고있는 직책과 사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춘, 마약, 대마초, 주류 등의 사업을 맡고 있는데 이곳을 장악하고 제거하면 킬 리스트에서 제거됩니다.



인맥



인맥 메뉴도 킬 리스트와 같이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미션으로 인맥이 형성됩니다. 그 인맥을 기반으로 언더보스를 만들고 각 구역을 관리하게 되는 것도 가능하죠 그리고 아직 언락되지 않은 많은 무기나 소모품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해당 인맥과 만나서 미션을 진행해야 풀리게됩니다.


- 카산드라




- 비토 스칼레타




- 토머스 버크




- 엠마뉴엘 라자르 (카산드라의 부관)




- 알마 디아즈 (비토의 부관)




- 니키 버크 (버크의 부관)




일기



일기 메뉴를 선택하면 일기 외에도 기록 보관소라는 메뉴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개념은 거의 같은데 어떻게 되고 어떻게 됐다 라는 식으로 보여주는데 스토리 요약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컬렉션 (수집품)



이전 마피아 2에서 처럼 수집품이 존재합니다. 그때는 플레이보이만 수집했는데 이제는 그시대의 문화적인것을 수집하네요. 종류는 모두 6가지로 플레이보이 / 바르가스 / 앨범 / 핫로드 / 선전물 / 리펜트 등의 수집물을 제공합니다.


- 플레이보이




- 바르가스




- 앨범




- 핫로드




- 선전물




옵션



옵션 메뉴에 들어가면 컨트롤(키보드 / 마우스 / 패드), 게임, 디스플레이, 오디오 등의 설정을 만질 수 있습니다. 메뉴가 생각보다 간략해서 아... 생각보다 할것이 없는 게임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스토리 기반이라 그런부분만 강조한걸 보면 딱 사이즈 나오죠


- 컨트롤 옵션



컨트롤러 설정에 들어가면 패드, 마우스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봐야할 것은 조준보정, 감도 설정입니다. 나머지는 어떤키인지 보는 메뉴이니까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메뉴입니다.


- 게임 옵션



난이도, 운전모드, 자막, 도보추적카메라, 언어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어려움으로 했는데 자주 죽는다면 보통으로 바꾸세요 생각보다 피가 금방 깍여서 쉽게 죽습니다. 운전모드는 시뮬레이션(어려움) 모드로 할것인지 보통으로 할 것인지 게임에서 선택하게 되는데 시뮬레이션으로 할 경우 레이싱 같은 느낌은 나겠지만 아마 짜증 많이 나실겁니다. 그냥 보통으로 선택해서 캐주얼하게 즐기세요.


-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 / 해상도  / 시야  / 일반 품질 설정(그래픽 프리셋) / 전체화면 / 수직동기화 / 앰비언트 오클루전 / 모션블러 / 지오메트리 세부정보 / 그림자 품질 / 반사 품질 / 용적 효과 / 안티에일리어싱 / 화면 가장자리 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앞서 런처메뉴에서 설명하였으니 크게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지오메트리 세부 정보의 경우는 월드(세상)구현 세부도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러니까 어디까지 보이게 할 것인가를 설정하는 것이죠.


디스플레이 옵션은 그래픽 설정에서 가장 중요한 텍스쳐 설정이 없어서 참... 난감하네요 찰흙같은 그래픽 보기 싫은데 말이죠. 그나마 이번에 1.01 패치되서 30프레임 제한이던게 60프레임 선택이 가능해졌는데 60프레임 꾸준히 나오려면 적어도 1070이상 1080정도는 있어야 높은 옵션에 60프레임 고정일 것 같더라구요. 해외 게임벤치 보니까 프레임이 안습입니다. 옵션을 낮춰봤는데 970에서도 60은 힘들었습니다. 그냥 대충 옵션 맞춰놓아도 30~ 60을 왔다리 갔다리 한다는거 참고하세요.


- 오디오



각 음향의 볼륨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음악 볼륨 : 라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의 볼륨설정

대화 볼륨 : 인게임 대사 볼륨 설정

SFX 볼륨 : 총기 같은 효과음의 볼륨설정

영상 볼륨 : 영상 볼륨 설정

동적 범위 : 소리가 들리는 범위 설정


이 게임은 컷씬의 90%가 영상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게임용량의 절반을 영상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요즘 앵간하면 컷씬을 영상으로 안만드는데 콘솔끼게되면 컷씬이 대부분 영상이더라구요. 위쳐 3나 GTA 5가 얼마나 잘만든 게임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이고, 사용하는 용량 대부분 그래픽관련 자원들이구요.



게임



- 게임재개하기 : 게임으로 돌아가기

- 체크 포인트 불러오기 : 중간 저장지점부터 시작하기

- 미션 재시작 : 현재 미션 재시작 하기

- MY2K에 연결하기 : MY2K에 연결하기 (추가 다운로드 및 다양한 컨텐츠, 정보)

- 게임 종료 : 바탕화면으로 나가기



3. 인터페이스

마피아의 인터페이스는 좀 보기 힘드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폰트도 작고 한쪽으로 몰아 넣어서 많이 불편했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폰트가 너무 작네요 폰트 크기를 조절하거나 UI크기를 조절이 가능했으면 좋겠는데 UI표시 조정만 가능합니다.


기본 인터페이스



- 현재 목표 / 미션 : 선택한 미션과 목표를 표시

- 도움말 : 게임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도움말이 옆에 표시

- 인벤토리 정보 : 총기 / 투척무기 / 지갑, 금고 돈 / 부품 / 치료약 등의 정보를 표시

- 대사 자막 : 게임내에 등장하는 대사 자막 표시

- 미니맵 & 정보창 : 미니맵 / 체력 / 방탄조끼 / 노출 여부 표시

- 특정 오브젝트 위치 : 맵위에 뿌려진 특정 오브젝트(위치)를 표시

- 목표위치 / 거리 : 현재 미션의 목표의 위치와 거리 표시

- 속도계 : 자동차를 타면 속도계가 표시됩니다.


■ 퀵 메뉴



퀵메뉴를 켜면 무기 슬롯과 호출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 부가, 투척 무기 선택 / 치료 / 금고 / 차량 / 경찰 / 지원군 / 무기차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호출 메뉴는 각 인맥 3명의 미션을 해결해야 생성됩니다. 초반 스토리 미션으로 모두 언락됩니다. 잠금해제에 대한 내용을 보고 싶다면 인맥화면에 들어가 동료및 업그레이드를 선택해 보면 얼마의 수익에 무엇이 언락되는지 볼 수 있으니 사업장 분배할 때 잘 선택하세요.


■ 그외의 인터페이스

- 튜토리얼 (도움말)



초반에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등장하는 도움말 서비스로 전투, 필요한 것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다만 그 자세함이 달라서 문제지요 엉뚱할때 튀어나올때도 많아서 오히려좀 짜증... 이



- 무기상점



카산드라를 만나고나면 무기상을 부를 수 있습니다. 무기상은 미션 입구에서 필요시 호출 한뒤에 뒷 트렁크에서 상호작용하면 구매하거나 탄약을 채울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인맥을 완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락걸린 것들이 많습니다. 후반 인맥완성하고 업그레이드 하면 좀더 화끈하게 게임할 수 있습니다.



- 노트



미션을 하다보면 보는 노트로 그 미션의 상황이나 분위기를 알 수 있습니다. 첫번째 매춘 미션 하다보면 그 곳에 갇힌 여성들에 대한 정보들을 볼 수 있는 메모를 발견하게 되죠. 살아서 나가자, 조금만 참으면되 등등..



- 사업할당 (구역장악)



구역의 마지막을 중심부를 점령하고 나면 사업할당에 대한 것이 뜹니다. 일종의 리설트 화면과 배당 화면이라고 보는데 인맥의 구역할 당에 따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것들이 다릅니다. 나중을 위해서라도 한쪽으로 몰리지 않게 잘 배분해야 합니다.



- 유다희양과의 접견



피가 없으면 당연히 죽죠. 미니맵 위에 보면 녹색으로 된것이 체력바인데 그게 0이되면 죽습니다. 죽기전에 아드레날린(치료)약을 주사해야 유다희양을 접견하지 않습니다.



- 처형 모드



작은 구역의 우두머리를 잡으면 처형할 것인지 일을 시킬것인지 선택하게 됩니다. 일을 시키면 얼마 처형하면 얼마의 비용이 뜨니까 잘보고 선택하세요.



- 도청장치



베트남 전우였던 존 도노반을 만나고나면 도청장치에 대한 정보를 받습니다. 이것을 이용해 구역을 감청할 수 있고 좀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걸 설치하기 위해서는 부품이 필요한데 지도에 많이 뿌려져 있으니 미니맵에 형광색 C자를 찾으면 됩니다.


이외에도 많은 좀더 많은 내용이 있겠지만 빠진 부분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추가하기로 하고 여기까지가 메뉴와 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모르긴 몰라도 게임을 진행하면서 계속 튜토리얼이 나오기 때문에 굳이 이 정보를 보지 않아도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